재외동포청 유치로 대전을 한민족공동체 중심지로
재외동포청 유치로 대전을 한민족공동체 중심지로
  • 김경철 한국도시재생문화교류협 이사장
  • 승인 2022.06.02 15:2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경철 한국도시재생문화교류협동조합 이사장
“재외동포청, 장관급으로 격상 각 부처 통합과 조율돼야”

[대전=뉴스봄] 김경철 한국도시재생문화교류협동조합 이사장 = 대통령 취임 다음 날인 지난 11일, 윤석열 대통령은 예정에 없었던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을 갑자기 방문했다. 이날은 바로 국무총리 주최로 열린 재외동포 1000여명이 참석한 초청 리셉션장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 자리에서 열렬한 환영을 받은 윤 대통령은 "세계 곳곳에서 자랑스러운 한인으로 살아가는 동포 여러분과 대한민국을 자유, 인권, 공정, 연대의 가치를 기반으로 국제사회에서 존경받는 나라를 함께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윤 대통령은 "재외동포와 대한민국이 함께 상생 발전하는 지구촌 한민족 공동체를 구축할 것"이라며 ▲재외동포청 설립 ▲국내 수준의 행정서비스 시스템 구축 및 제공 ▲법령 및 제도 정비 등을 재약속하며 대선공약 이행 의지도 밝혔다.

지난 5월21일 윤석열 대통령이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대한민국, 8500만 한민족공동체로 진정한 글로벌화!

그러자 20여년간 재외동포 전담기구 설치 등을 주장했던 각계 인사들이 화답에 나섰다.

먼저 UN피스코 정영수 신임 의장은 지난달 17일 김덕룡 이사장과, 반기문 명예이사장 등의 축하 속에 “재외동포기구는 최소한 장관급의 재외동포처나 위원회가 돼야 한다”며 “재외재단법과 재외동포법을 폐지하고 신설된 재외동포기본법에 의해 전담기구 등을 만들면 절차상 문제가 없다”고 피력했다.

특히 정 신임 의장은 “이를 잘 활용해 중장기적 안목으로 아시아 유일의 UN사무국 유치를 추진하자”고 강조했다.

현재 재외동포 정책은 외교부, 법무부,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통일부, 병무청 등 여러 부처로 나눠 있어 전담기구가 설치될 경우 이를 조화와 집중시키는 것이 관건일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 재외동포재단 김성곤 이사장은 이전부터 다음과 같은 주장을 내놓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김 이사장은 "재외동포청장은 차관급이므로 장관급인 '재외동포처'로 격상하는 것도 좋지만, 재외동포 업무는 현재 180여개 해외공관을 통해서 이뤄져 외교부와는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고 적시하며 "과거 외교통상부 시절 장관 아래 통상교섭본부장을 장관급으로 한 적이 있었다. 현재 외교부장관을 위원장으로 하고 관련 부처 차관들이 참여하는 '재외동포정책위원회'에서 재외동포청장이 부위원장 역할을 해 주도할 수도 있다"고 제시했다.

재외국민 투표권 시행 10년째, 투표의 어려움으로 전자투표 도입추진

재외동포는 해외에 사는 한국계 외국인을 일컫는 표현으로 지금은 단기체류자, 영주권 취득자 등 한국 국적 소유자인 재외국민(230여만명)과 고려인, 조선족 등 국적 여부와 관계없이 이들을 모두 총칭하며 모두 750여만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올해는 재외국민 투표권 시행이 꼭 10년째 되는 해로 대통령선거에 이어 지방선거가, 2년 후에는 국회의원선거가 있다.

지난 20대 대통령선거 시 재외동포 중 잠재적 투표권이 있는 동포는 200만명이 추산되는데 이 중 22만6162명 즉 11.5% 정도가 투표에 참여했다.

이는 2017년 19대 대선 15% 보다 코로나로 인해 더 낮아졌지만 낮은 투표율이 아니다. 그 이유는 첫째 투표일이 한국처럼 휴일이 아니고 둘째 투표장소인 공관은 큰 도시에만 있어 대부분 거리도 멀다. 셋째 투표 신청을 위한 사전방문과 투표 날 2번째 방문. 그래서 해외 10% 정도 투표율은 국내와 비교했을 때는 50% 이상으로 보는 사람도 있다.

한 관계자는 “재외동포 투표는 안전성 때문에 우편제도 정착이 어렵고 프랑스가 이미 도입한 전자투표가 대안”이라며 “이도 해킹의 우려가 문제지만 편리성 때문에 언젠가는 도입될 것이라 본다”고 말했다.

지난 5월16일 천태종이 후원해 우크라이나 고려인 피난민들이 구인사를 방문, 위로 여행을 가지고 있다. 〈코리안넷 제공〉
지난 5월16일 천태종 후원으로 우크라이나 고려인 피난민들이 구인사에서 위로 여행을 가지고 있다. 〈코리안넷 제공〉

한민족 화합정신으로 지역감정 해결할 수 있어!

앞으로 지구촌은 화합과 융합의 시대를 요구하고 있다.

인구와 환경 문제, 갈등과 분쟁, 에너지 고갈 등 이전처럼 따로 살수는 없다. 유럽도 연합으로 융합을 했는데 한민족이 하나로 못 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구한말 역동의 시대, 살기 위해 생겨난 고려인과 조선족, 하와이· 남미 교포 등 이들은 우리 민족의 아픔이다. 국가가 보호하고 책임지는 것은 당연하다.

우리나라는 언제부터인가 지역감정이 존재하고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있어 왔지만, 선거 때만 되면 정치인들에 의해 다시 충전이 되고 있다. 고질적 악순환이다.

필자는 이 해결방법으로 5000만 대한민국이 아닌 8500만 한민족공동체를 화합의 정신으로 묶는 사업을 펼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북한도 포함해서다.

필자의 어렸을 적 일이다. 작은 형에게 수시로 욕과 함께 맞고 잦은 심부름에 어린 마음에 내심 증오심까지도 있을 정도였다. 어느 날 골목에서 단방구라는 놀이를 하다 덩치 큰 동네 형한테 맞을 뻔했는데 갑자기 작은 형이 나타나 혼내주고 그 형은 울면서 돌아간 기억이 있다. 통쾌했다. 그때 처음으로 형제애라는 것을 느꼈던 기억이 난다.

대립과 화해, 분쟁 관계인 북한이지만 엄연한 한민족이고 북한도 밑바탕엔 그런 형제 의식이 있지 않을까?

한민족공동체 중심지를 대전으로!

지난달 12일, 지난해부터 교류해온 중국한인상공회 동북3성 손명식 회장과 양용석 운영위원장, 남강우 사무총장 일행이 내전해 필자와 환담을 나눴다.

이날 손명식 회장은 “어제 윤 대통령이 롯데호텔 만찬장을 예고없이 방문해 재외동포청 설립 등 속 시원한 말씀을 하셨는데 1000여명의 참석자들이 무척 고무됐다”며 “나는 대전에 연고는 없지만 재외동포청이 대전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데 여기에 청년들의 무역실무 직업교육 등 사회사업과 소상공인들의 소규모 무역 등 다양한 교류도 병행 실시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남강우 사무총장은 “이번 달 22일경에는 서울시 은평구 소상공인협회와 협정식을 맺는데 실질적인 경제협력과 새로운 상생의 모델이 될 것”이라고 덧붙혔다.

지난해 대전시는 K-바이오랩 허브 등 주도한 국책사업 탈락과 거대 공기관이 이전했지만 벌써 잊혀진 일들이 되고 있다. 찬밥신세는 충남북도 마찬가지다.

남들이 양반도시라 칭찬하는 대전이지만 “양반답게 욕심내지 마라”라는 주입식 의식을 심어주는 것이 아닌가 싶다.

지난 5월17일 UN피스코 이전 개소식에서 정영수 의장(우측 2번째), 김덕룡이사장(좌측 2번째) 등 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UN피스코 제공〉
지난 5월17일 UN피스코 이전 개소식에서 정영수 의장(우측 2번째), 김덕룡이사장(좌측 2번째) 등 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UN피스코 제공〉

지난 3월 작지만 주목할 만한 일이 있었다. 대전의 시민들이 모여 대전 충청시민정신살리기 운동을 펼치기로 결의를 다지고 10만서명 운동에 본격적으로 나선 일이다.

이 운동의 배경은 갈수록 정체되는 대전의 근본적인 원인은 뿌리가 되는 정신이 없기 때문이니, 1960년 대전의 고등학생들이 일으킨 3·8민주의거(국가기념일)정신을 뿌리로 대전 시민정신을 깨워보자는 취지다.

나아가서는 이순신 장군의 업적과 충절의 정신도 합세해 충청도를 하나로 뭉치자는 것이다. 결국 화합의 한민족공동체 정신도 이와 일맥상통하니 시대적 인연이라 생각된다.

재외동포들의 중심지가 되면 해외동포 중 한국으로 국적을 옮기는 동포들과 한국 국적의 재외국민들은 수시로 올 터이고 국내 거주지를 마련하는 경우도 많아 맘에 들면 정착도 할 수도 있다.

그러면 그들의 거리나 시장 같은 공간도 자연스레 형성될 수도 있고, 인구가 늘면 경제, 문화 등 활성화도 자연스럽게 되는 법이다. 다만 재외동포청은 행정서류 절차를 위한 단순한 기구로 전락할 수 있으니 민관합동으로 경제, 문화 교류 등이 준비돼야 할 것이다.

사상이나 개혁 등 운동의 중심은 중심지에서 시작된다. 그래야 전파도 용이하고 모이기도 좋다. 세종시가 대전과 충북 사이에 있고, 대전의 제3청사와 청주국제공항도 이미 대기 중이다. 균형발전 상으로도 대전이 딱이다.

국토의 중심인 대전·충청이 살아야 대한민국과 한민족이 산다는 의식으로 재외동포청을 대전으로 유치하는 일에 시민과 대전시가 나섰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송영석 2022-06-03 09:53:05
대한민국 의 사통팔달의 허브 역활을 할 대전에 재외동포청이 만들어져 백의민족의 중심이 되어야 하며 관계자 분들께 감사와 성원 부탁드립니다

이선장 2022-06-03 08:39:14
국토중심 대전충청이 살아야 대한민국과 한민족이 산다. 글로벌 도시가 되기위해서는 반드시 재외동포청이 만들어져야하고 그 중심에 대전이 있어야 이루어 짐니다. 멋진 출발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