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 대전 이전, 방산업계 대체로 '긍정적'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 방산업계 대체로 '긍정적'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2.06.15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산업계. 방사청 대전 이전 큰 문제 없어… 연구단지 집적화는 환영
현대 로템스의 차세대 차륜형 장갑차 실물 모형.
현대로템의 차세대 차륜형 장갑차 실물 모형.

[대전=뉴스봄] 육군용 기자 = 윤석열 정부가 방위사업청의 대전 이전을 추진하는 가운데 서울·경기 등 수도권에 본사를 둔 방위산업체 대부분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정부는 방위사업청의 대전 이전을 국정과제에 포함하고 구체적인 이전계획을 잡는 한편, 13일 대전을 2022년 방산혁신 클러스터 사업의 최적지로 선정하고 사업비 490억원(국비 245억원, 시비 245억원)을 투입해 드론 특화 집적화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뉴스봄은 15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진행한 ’2022 첨단국방산업전 & 미래 지상전력기획 심포지엄‘에 참가한 방산기업 5곳과 현장 인터뷰를 진행했다.

서울 중구에 본사를 둔 한화디펜스의 경우, 대부분의 생산단지가 창원에 있어 방위사업청이 대전으로 이전하더라도 큰 문제는 없다는 입장이다.

한화디펜스 김대원 차장은 “사실 방위사업청 이전문제에 대해 그렇게 디테일하게 접근하고 있지는 않다”면서 “단 대전에 위치한 국책기관이나 육군교육사 등에 자주 출입하고 있어 방사청이 대전으로 이전하더라도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김 차장은 “국내 병력자원 감축과 인명피해 감소를 위한 부대개편이 진행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군의 능력신장이 요구되고 있다”며 “한화는 현재 소형 드론을 개발하고 있지 않지만 (방산업체) 신규 무기체계의 개발과 개량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대전시 김명훈 과학부시장이 (주)풍산 관계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대전시 김명수 과학부시장이 ㈜풍산 관계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공격용 드론과 K-9 자주포의 탄약 등을 생산·개발하고 있는 ㈜풍산의 경우 이미 대전에 기술개발연구소가 있어 방사청 이전이나 방산혁신 클러스터 지정에 문제는 없다는 입장이다.

㈜풍산 이창선 과장은 “이미 대덕특구에 연구소가 있어 방사청의 대전 이전은 관심 사안이 아니다”라며 “국방산업 육성계획도 구체적인 일정이 나오고 검토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민간·군사용 드론을 생산·개발하는 기업 ㈜휴인스는 방위산업기술의 공동연구 필요성을 언급하며 대전의 기술집중이 업계의 입장에서 ‘희망적’이라고 표현했다.

㈜휴인스 유욱동 부사장은 “대전에 이미 많은 연구기관이 위치한 만큼 연구기반이 있기 때문에 규제완화를 통한 산업경쟁력 확보와 역량강화를 이뤄야 할 것”이라며 “국방기술과 방산업체의 기술축적을 위해 집적화는 희망적이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또 유 부사장은 “짧은 체공시간을 해결하지 못하면 용도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을 먼저 해결해야 한다”면서 “(방산혁신 클러스터를 통해) 배터리 개선을 위한 연구가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2022 첨단국방산업전 개막식.
'2022 첨단국방산업전 & 대한민국 군수산업발전 대전' 제막식.

대전시는 국책연구기관들과 협조를 통해 대전의 방위산업을 활성화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김명수 대전시 과학부시장은 “대전의 국방인프라의 규모를 감안하면 방산혁신 클러스터 지정은 사실 좀 늦은 감이 있다”면서 “방사청 이전도 함께 추진되는 만큼 국방산업 발전에 대전시도 일조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