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통대전' 사멸되나? 대전 지역화폐들 폐지 수순
'온통대전' 사멸되나? 대전 지역화폐들 폐지 수순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2.06.17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통대전’ 운영비만 100억원…예산고갈 이후 폐지 필요성에 무게 실려
‘대덕e로움’, 대표적인 예산 낭비 사업 “대전시 판단과 성과 판단해 결정”
10일 대전 동구 공식채널인 '동구U'에 업로드된 온통대전 홍보영상 캡쳐.
대전 동구 공식채널인 '동구U'에 업로드된 온통대전 홍보영상 캡쳐.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한 민주당 기초단체장 대부분이 낙선하면서 민선 7기 추진했던 대표 사업들이 폐지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먼저 대전시는 지난 15일 온통대전의 예산고갈로 인해 오는 7월부터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현행 정책을 유기하기 위해서는 연말까지 1080억원의 추가 예산이 필요하다는 것이 시의 입장이다.

당초 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자는 허 시장의 대표 정책인 대전 지역화폐 ‘온통대전’에 대해 미온적인 태도를 취해왔다. 정권교체에 따라 민선8기 정책에 집중하기 위해 이전 정책을 정리하는 것은 정해진 수순이라는 의견도 있다.

이 당선자는 온통대전의 예산운영에 대해 “예산을 왜 그렇게 편성했는지 의문인데 최소 9월까지는 사용할 예산을 편성했어야 했다"며 “현재 운영비로만 100억원이 소요되고 있는데 너무 아깝다"고 발언해 폐지가 무게가 실리고 있다.

대전 대덕구의 지역화폐 ‘대덕e로움’도 폐지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된다.

대전 대덕구 지역화폐, 대덕e로움을 홍보하는 박정현 대덕구청장.
대전 대덕구 지역화폐, 대덕e로움을 홍보하는 박정현 대덕구청장.

최충규 대덕구청장 당선자는 후보 시절부터 박정현 대덕구청장의 대표 정책인 대덕구 지역화폐 ‘대덕e로움’에 대해 “대표적인 예산낭비 사업”이라며 부정적 반응을 보인 바 있다.

이에 대덕구청장직 인수위원회(위원장 육동일)는 대덕구의 분과별 회의를 통해 민선 7기 사업 중 성과가 있는 정책은 남기고 성과가 없는 사업을 정리하겠다는 입장이다.

육동일 인수위원장은 “대덕e로움의 존폐는 대전시에서 먼저 온통대전을 어떻게 정리할지 지켜보고 적합한 결정에 따라야 한다”면서 “다만 대덕e로움의 재정이 떨어진다면 효과도 떨어질뿐더러 의미도 없다다고 판단한다”고 답했다.

또 육 위원장은 “이번일로 지역화폐의 통합과 유지, 폐지에 대한 설왕설레가 많은데 대덕e로움의 경우 특정업체에 이득이 편중되는 경향을 보인다”며 “이해득실에 주민들의 찬반이 엇갈리는 만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살피겠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대전의 지역화폐 폐지 가능성을 두고 아쉬움을 토로하는 목소리도 높다.

특히 온통대전의 경우 현재 58만명이 1인당 매월 37만원을 소비하는 등 이용자들이 상당한 혜택을 보고 있어 민선 8기 새 정권이 반대여론에 어떻게 대응할지도 관심사다.

이현 대전시장직 인수위원장은 “민선 7기 대전시정이 자초한 무책임한 재정 운용사례로 기록하게 됐다”며 “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자에게 긴급 현안으로 보고됐으며 대전시민께서 온통대전 지역화폐를 중단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조속히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