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김종철문학상 시상식 대전서 개최
제4회 김종철문학상 시상식 대전서 개최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2.06.30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요문학'의 양애경 시인, 김종철 문학상 수상의 영예 안아
이숭원 "젠더 감수성과 사회비판, 이를 포옹하는 사랑 담겨"
양애경 "데뷔 40년만에 큰상 받아, 도움주신 모두에게 감사"
양애경 시인이 김종철문학상 수상 소감을 말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문학수첩과 김종철시인기념사업회에서 제정한 제4회 김종철문학상 시상식이 30일 대전 청원농장에서 개최됐다.

수상작은 양애경 시인의 시집 ‘읽었구나!(현대시학사, 2021)’로 시상식 또한 양 시인이 활동하는 대전에서 열렸다.

이날 ㈜문학수첩(대표 강봉자)에서 후원하고 김종철 시인기념사업회 주최하는 김종철 문학상은 ‘못의 사제’로 불리며 우리 시대의 사랑과 구원을 노래한 일촌(一村) 김종철 시인(1947~2014)의 시정신을 계승하고 한국시문학을 지원하기 위해 제정된 문학상으로 상금은 1000만원이다.

수상자인 양애경 시인은 1982년 중앙일보 신춘문예로 등단해 ‘시힘’과 ‘화요문학’ 동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대전의 대표적인 시인 중 하나다.

최영철 시인은 심사평을 통해 “생경한 은유에 기대는 대신 일상을 따뜻하게 수용하면서 정제된 스케치를 실행함으로써 현실세계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시도하고 있다”고 평했다.

이숭원 평론가.
이숭원 평론가.

이숭원 평론가는 “양애경 시인의 여자라는 시에서 볼 수 있는 젠더적 감수성과 사회에 대한 비판 그리고 이를 포용하는 사랑을 담고 있다”며 “특히 소나무 그루터기에서 새로운 소나무가 자라는 시를 잊을 수 없다”고 극찬했다.

시상식이 끝난 서울에서 문학수첩 강봉자 대표와 김병호 교수를 비롯한 문학수첩 관계자와 감태준 교수, 이숭원 평론가, 강태근 전 대전문학관장 등이 참석했으며 시상식이 끝난 이후에는 40여명의 문인이 하객으로 참석해 축하하는 자리를 가졌다.

양애경 시인이 30일
제4회 김종철문학상 시상식이 끝난 뒤 기념촬영을 하는 양애경 시인(우).

양애경 시인은 수상 소감을 통해 “데뷔 40년만에 예상치 않았던 큰 상을 받아서 놀랐고, 평생 써 온 시가 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확인을 받은 듯해 기뻤다”며 “대전까지 내려와 시상을 해주신 문학수첩과 심사위원님과 김종철문학상 관계자분 그리고 함께 글쓰며 힘이 돼주시는 분들께 너무나 감사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