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ST-충남대-온코클루, 신약개발연구 업무협약
KIAST-충남대-온코클루, 신약개발연구 업무협약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2.07.21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가노이드를 이용한 뇌종양 신약개발 연구목표
KIAST-충남대-온코클루, 신약개발연구 업무협약 체결.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충남대학교병원 신경외과와 한국과학기술원 카이스트 세포치료센터, 주식회사 온코클루는 뇌종양 오가노이드를 이용한 신약개발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연구 인프라 공동활용을 통해 치료기술 및 신약개발을 위한 공동연구를 추진한다.

주요 협약사항은 ▲의료수요 충족을 위한 공동연구 추진 ▲뇌종양 신약 연구개발 협력 ▲연구를 위한 시설·인력·협력 네트워크의 공동활용에 관한 사항 등을 연계·협력을 골자로 한다.

충남대병원은 KASIT와 대표적인 악성 뇌종양인 교모세포종의 오가노이드 개발을 시행했으며 환자 유래 교모세포종 오가노이드의 제작과 확립, 유전체 분석 연구를 진행했다.,

㈜온코클루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1000여개의 종양 오가노이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신약개발 연구와 임상실험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기업으로 다양한 암종에 대해 종양 오가노이드를 이용한 신약 스크리닝과 개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충남대병원 김경환 신경외과 교수는 “미래의료와 보건산업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환자 맞춤형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종양 오가노이드를 이용한 연구와 신약개발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병원-대학-기업 간의 신뢰할 수 있는 연구체계를 확립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김 교수는 “지역 거점병원인 충남대병원과 선도적인 연구기관인 한국과학기술원 그리고 오가노이드 기반연구의 핵심기술을 보유한 온코클루가 이번 협약을 계기로 환자 맞춤형 치료기술의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고 말했다.

온코클루 장세진 대표이사는 “중부권 최초의 교육병원으로 출발해 국내 최고의 병원으로 성장한 충남대병원 및 국내 최고의 학술기관이 한국과학기술원과 양질의 연구개발을 위한 협업을 하게 돼 기대된다”며 “온코클루는 충남대병원 및 한국과학기술원과의 환자 유래 교모세포종 오가노이드를 기반으로 적극적 협업을 통해 다양한 질병치료와 신약개발 등의 연구에 매진하겠다”고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