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춘산 봉화대를 복원하자”
“부춘산 봉화대를 복원하자”
  • 조동식 서산시의원
  • 승인 2022.08.04 0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조동식 서산시의원 “지역 역사의 소중한 자산 챙겨보자”
조동식 서산시의원

[서산=뉴스봄] 조동식 서산시의원 = 지난 6월21일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성공적인 발사로 우리 대한민국의 우주시대가 열렸다.

누리호 발사의 성공으로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7번째로 실용위성을 자력으로 우주에 보낼 수 있는 국가가 된 것이다. 2010년도에 시작해 1조9572억원을 투입한 결실을 마침내 맺은 것이다.

민간 우주개발이 활성화되고 우주탐사와 자원개발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우리나라 역시 우주시장에서 입지를 굳혀가는 출발점이 된 것이다. 우주 발사체는 국가 간 기술이전에 엄격한 제약을 받기 때문에 자체기술 개발이 필수적이라고 한다.

대한민국이 우주 강대국으로 지속 발전하기를 기대해 본다. 만약에 인공위성이 없다고 하면 현대의 문명사회는 유지가 되지를 않을 것이다. 이렇듯 인공위성의 역할은 대단하다.

어떠한 문제는 아주 자연스러우면서도 단순한 방법에서부터 시작되기도 한다. 옛날의 통신수단으로는 파발이라는 소식 전달방법도 있었지만, 그보다 먼저 이용한 방법이 있었으니 그것은 다름 아닌 봉화였다.

우리나라에서도 약 120여년 전까지만 해도 사용했던 봉수는 과학적인 통신방법이었다. 봉수대에서 낮에는 연기를 이용하고 밤에는 불빛을 이용해 먼 곳까지 신속하게 정보를 전달했던 것이다.

평상시에는 불꽃을 하나만 밝혔고, 적이 나타나면 불꽃을 두 개를 밝혔고, 적이 국경 가까이 오면 세 개의 불을 밝혀 위급상황을 알렸다.

적이 쳐들어오면 4개의 불꽃을 피워 전쟁에 임하게 했다. 적과 싸우고 있을 때는 5개의 불빛을 밝혀서 전시상황임을 알려줬다. 이렇게 소중했던 봉화대가 우리 서산 부춘산에도 있었다.

그런데 언젠가 문화재를 발굴하면서 허물어진 봉화대가 그대로 방치되고 있다. 봉화대도 우리 지역역사 속의 한 산물이요, 우리 선조께서 위기상황에 사용했던 소중한 자산이라고 생각한다.

혹여 그 어떠한 걸림돌이 있더라도 지혜롭게 대처해서 봉화대를 복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우리 지역의 문화유적을 하나하나 챙겨 보자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