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도시교통공사, 승하차 도우미 운영 재개
세종도시교통공사, 승하차 도우미 운영 재개
  • 박상배 기자
  • 승인 2022.12.05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4일부터 조치원 전통시장서 활동 재개
승하차 도우미가 어르신의 승차를 돕고 있다.
세종도시교통공사는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전통시장을 경유하는 버스에 승하차 도우미 운용을 개시하고 있다. 

[세종=뉴스봄] 박상배 기자 = 세종도시교통공사(사장 배준석)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잠정 중단됐던 ‘승하차 도우미’ 사업을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재개했다고 5일 밝혔다.

공사에서 운영하는 ‘승하차 도우미’는 세종시 전통시장(조치원, 대평동 등)을 경유하는 버스에 탑승해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과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의 버스 승·하차에 도움의 손길을 건네고 무거운 짐을 대신 들어주는 활동 외에도 차내 안전사고 예방과 버스 이용 안내도 함께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이번에 실시한‘승하차 도우미’는 조치원 전통시장 4일장에 공사직원 10여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승하차도우미로 나섰으며, 11번 버스 외 12개 노선에 탑승해 약 40명의 짐을 들어주며 어르신들의 승하차를 도왔다.

추운 날씨 속에 ‘승하차 도우미’의 손길을 건네받은 어르신들은 공사‘승하차 도우미’를 향해 ‘대중교통을 이용한 보람이 있다’며 미소로 화답하는 훈훈함도 더했다.

향후 공사는 자원봉사 및 시민단체와 업무협약(MOU)을 통해 지속적인 활동이 되도록 단계적으로‘승하차 도우미’활동의 참여를 희망하는 자원봉사단체와 연계해 세종시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승하차 도우미’ 활동을 계속적으로 펼칠 계획이다.

공사 배준석 사장은 “세종시 어르신들에게 서비스 만족도가 높았던 승하차도우미 활동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잠정 중단하게 돼 매우 안타까웠다”면서 “이번 승하차 도우미 운영 재개를 기회로 세종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쾌적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관내 자원봉사 및 시민단체와 함께 조치원읍의 읍면노선을 중심으로 2018년 7월부터 ‘승하차 도우미’를 시작했으며, 2019년 10월에는 금남면 장날까지 확대 운영해 잠정 중단됐던 20년 8월 말까지 조치원장과 금남면 대평장에서 약 7000명의 시민을 도운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