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팩트체크 ‘온라인 골든벨’ 참가학급 모집
청소년 팩트체크 ‘온라인 골든벨’ 참가학급 모집
  • 박상배 기자
  • 승인 2022.12.06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자미디어재단, 18일까지 중고교 40학급 선착순, 본대회 22일 개최
청소년 팩트체크 온라인 골든벨 홍보 포스터.

[대전=뉴스봄] 박상배 기자 = 시청자미디어재단(이사장 조한규)은 오는 22일에 청소년 팩트체크 퀴즈대회 ‘온라인 골든벨’을 개최하며 18일까지 참여 중고등학교 학급을 모집한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온라인 골든벨은 디지털 기반의 온라인 환경에서 빠르게 퍼지는 허위정보를 예방하고 정보확인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전국 중고등학교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18일까지 40개 학급을 선착순 모집한다. 참가 신청은 학급 단위로 가능하며, 구글폼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온라인 골든벨은 O/X 퀴즈, 객관식, 주관식으로 최후의 1학급을 가리는 서바이벌 방식으로 진행된다. 문제는 허위정보 개념과 유형, 팩트체크 원칙과 방법 등 유튜브 채널 ‘체카TV’ 동영상 콘텐츠에서 출제된다.

골든벨을 포함한 상위 4개 학급에게는 허위정보 예방 캐릭터 ‘체카’ 쿠션, 담요, 마우스패드 등 다양한 기념품을 학급단위로 지급할 예정이다.

조한규 이사장은 “SNS를 통해 많은 정보를 접하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분별해 내는 것은 미래시대에 핵심 역량”이라며 “앞으로도 재단은 학생들에게 체계적으로 정보 판별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리터러시 교육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본대회는 오는 22일 오후 2시에 온라인(ZOOM)을 통해 개최되며, 당일에는 올해 진행된 청소년 팩트체크 전국대회 교육 결과물에 대한 시상식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시청자미디어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