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신성철 총장, 편법채용 등 의혹 전면 부인
KAIST 신성철 총장, 편법채용 등 의혹 전면 부인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8.12.06 0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횡령, 편법채용... 절대 있을 수 없는 일”
“부담금 없는 연구 진행은 사실상 불가능”
신성철 KAIST총장이 4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최근 받고 있는 여러가지 의혹에 대한 해명을 하고 있다.
신성철 KAIST총장이 4일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받고 있는 여러가지 의혹에 대한 해명을 하고 있다.

신성철 KAIST총장이 최근 이슈가 된고 있는 갖가지 의혹에 관해 4일 기자회견를 열어 적극적인 해명에 나섰다.

신 총장은 이날 말하기에 앞서 “이번 문제와 전혀 상관없는 과학계와 KAIST의 명예가 실추하게 된 상황이 벌어져 매우 유감스럽다”며 “관련 혐의에 대해선 공직자로서 한 점 부끄러움이 없으며 단 한 점의 의혹도 남기지 않고 밝히겠다”고 선언했다.

이어 신 총장은 DGIST와 LBNL(로렌스버클리 국립연구소)의 40만 달러의 현금지원문제에 대해 “해당 금액은 국제공동연구시설의 XM-1 현미경의 독자적 사용권을 얻기위한 사업금”이라며 “해당 시설을 사용해야 하는 연구자의 요청으로 10만 달러로 시작했던 부담금이 국내 타 기관연구자들이 필요로 해 40만 달러로 50%의 사용 권한을 얻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한국연구재단의 연구기금에서 출자된 것이 아닌 디지스트의 사업비에서 나간 것”이라며 “외국의 거대시설은 사용 문턱이 높아 요청서가 쉽게 거절돼 부담금 없이 연구를 진행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이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사용 시설의 독점사용권에 대한 사용 부담금을 지불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라고 말했다.

사용 권한 확보의 필요성에 대한 질문에는 “진행중인 연구에 대한 내용은 총장이 보고받을 권한이 없어 자세히 설명할 수는 없다”며 “한국연구재단의 연구비용에서 나간 게 아닌 DIGIST 사업비에서 나간 금액이고 외국의 거대 연구시설을 독자적으로 확보해 사용한 성공적인 사례라고 본다”고 대답했다.

현금 출자에 관한 의혹에 대해선 “앞서 말했듯 DGIST의 운영비 분담은 LBNL에서 먼저 요청을 했다”며 “해당 사항은 총장이 최종 결재자로 돼 있어 이를 결재한 것이지 개인적으로 어떠한 이득도 취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또한 신 총장은 제자였던 임모 박사의 편법채용 의혹에 관해서도 “편법채용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단언하면서 “그는 LBNL에서 포스닥 등을 거쳐 지금은 정규직 연구원으로서 근무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 총장은 “이는 LBNL에서 임모 박사의 능력을 인정받은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신 총장은 과기부의 직무정지 요청에 대해선 “감사보고서를 받은 적도 없고 전달받은 내용도 없다”며 “그동안 받고 있는 혐의에 대해 해명을 했고 어떤 결과가 나올지 보고 판단하겠다”고 말하며 간담회를 마쳤다.

한편 신 총장에 대한 직무정지 결정은 오는 14일 열릴 예정인 KAIST 이사회에서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