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관주도에서 시민참여형 도시재생으로 전환”
허태정 “관주도에서 시민참여형 도시재생으로 전환”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8.12.06 0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7기 네 번째 정책브리핑 열어
엣 충남도청에서 도시분야 정책방향 제시
허태정 대전시장이 5일 옛 충남도청에서 도시분야 정책브리핑을 열고 향후 시의 도시개발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5일 옛 충남도청에서 도시분야 정책브리핑을 열고 향후 시의 도시개발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대전시의 도시개발정책이 종전의 관주도에서 시민참여형 도시재생과 스토리와 콘텐츠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바뀐다.

허태정 시장은 5일 옛 충남도청에서 네 번째 민선7기 정책브리핑을 갖고 ‘시민이 주도하고 만족하는 매력적인 도시재생과 맞춤형 도시개발’을 주제로 역사와 문화, 사람이 중심이 되는 도시 생태계를 만들어 간다는 도시분야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이날 허 시장은 ▲창의문화예술지구 조성 ▲뉴딜사업 확대추진 ▲문화관광 중심의 원도심 개발 ▲청년·신혼부부의 주거안정 ▲보다 안전하고 밝은 도시계획 등 5가지 큰 틀로 브리핑을 진행했다.

처음으로 언급된 도시분야 주요 전략은 옛 충남도청 본관에 가족이 함께 체험하고 즐기는 가족체험형 창의도서관을 만들고 신관동과 후생관에는 청년 일자리에 창출을 위한 소셜벤처 메이커 창업플랫폼 조성이다.

또 옛 충남경찰청 부지에는 공공청사를 비롯해 청년주택과 전문공연장을 조성해 상주인구 유입으로 원도심 상권 활성화와 일과 주거 걱정 없는 청년의 삶이 안정되도록 하고 중구민들의 문화향유의 기회를 넓힌다는 계획이다.

이어 현재 추진 중인 뉴딜사업 7개 지역을 2022년까지 16개 지역으로 확대해 각 지역마다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문화예술을 통한 재생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 사업은 노후된 건물은 리모델링을 통해 문화나 공동체 공간으로 바꿔주고 빈집은 창작, 창업, 거점 공간 등으로 활용하고 골목길에는 길 특색에 맞는 독특한 스토리와 콘텐츠를 입혀나간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다음으로 ‘원도심에 문화관광의 꽃을 피운다’는 주제로 풍부한 문화유산을 보전 활용하고 내년 개관을 앞둔 테미오래를 비롯해 커플브리지, 대전역 주변 관광허브화 등 명소들 간 자원화를 꾀한다.

또한 원도심 역세권 지역과 공유지를 활용해 민간부문에 600호, 공공부문에 2400호 등 ‘대전드림타운’ 3000호를 시세의 70% 수준으로 임대 공급함으로써 청년층과 신혼부부의 주거안정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는 원도심 역세권의 용적률을 완화해 경제적 파급효과 2조4000억원과 3만1000명의 고용효과도 거둘 수 있다는 전망이다.

마지막으로 어둡고 위험에 노출된 거리의 가로등 조도를 15룩스로 밝게 해 범죄 개연성을 사전에 차단하고 셉테드 선도사업으로 확대해 범죄로부터 안전한 도시기반을 조성해 나간다는 것이다.

허 시장은 “민선 7기 대전시 도시정책의 중심에는 시민이 있고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라며 “집단지성의 힘으로 도시 균형발전을 이뤄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선7기 도시분야에는 총 31개 사업, 1조9855억원이 투입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