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
박범계,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
  • 박상배 기자
  • 승인 2023.01.09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자의적 해석으로 위헌·위법적 시행령 통치 방지”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 더불어민주당).

[대전=뉴스봄] 박상배 기자 =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 더불어민주당)은 8일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밝혔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현행법에서 규정해놓은 직무범위를 넘어서는 위법한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제·개정해 법무부장관 직속으로 인사정보관리단을 설치하고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을 신설했는데, 이는 중앙행정기관의 직무범위를 법률로 정하도록 한 현행법과 배치되는 위헌·위법한 하위규정이어서 ‘시행령 통치’라는 라는 지적이 많았다.

이와 같이 정부가 자의적 해석으로 수임·수탁기관의 기능과 직무범위를 벗어나는 위헌·위법적인 위임 행위를 반복하는 것을 미리 방지할 필요성이 있으므로, 개정안에서는 권한을 위임하거나 위탁하려는 행정기관의 장은 위임 또는 위탁을 받는 기관의 소관사무의 성격 및 범위를 벗어나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보다 명확하게 규정하려는 것이다.

박범계 의원은 “우리 헌법과 법률에 의하면 중앙행정기관이 권한의 일부를 위임 또는 위탁을 할 때 법률에 근거 없이 수임·수탁기관의 기능과 직무범위를 벗어난 위임 또는 위탁을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 명확하다”며 “그럼에도 윤석열 정부가 그동안 현행법을 자의적으로 해석해 인사정보관리단과 경찰국을 설치해 그 위헌·위법성에 대한 법적 분쟁이 진행되거나 예상되고 있고 이로 인한 국민적 혼란이 발생할 수 있어 이번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한편 박범계 의원의 발의안은 권인숙ㆍ기동민ㆍ김영배ㆍ김윤덕ㆍ김의겸ㆍ김정호ㆍ문진석ㆍ박찬대ㆍ이형석ㆍ정태호ㆍ조오섭ㆍ최강욱 의원 등이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