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평공원 공론화, 민간특례사업 ‘반대’로 결론나
월평공원 공론화, 민간특례사업 ‘반대’로 결론나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8.12.21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참여단 60.4%의 '반대'로 ‘추진하지 않을 것’ 권고
허태정 “권고안 겸허히 수용...행정절차에 적극반영 할 것”
김영호 월평공원 공론화위원장이 21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추진 공론화 결과가 '반대'로 나온 그동안의 공론회에 관해 설명을 하고 있다.
김영호 월평공원 공론화위원장이 21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론화 결과가 '반대'로 나온 그동안의 공론회 과정과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구태경 기자 = 대전시 최대 현안 중 하나인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시민 공론화의 결과가 사업 ‘반대’ 쪽으로 기울었다.

김영호 공론화위원장은 21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간특례사업을 추진하지 않을 것을 시에 권고한다"고 밝혔다.

지난 8일과 15일 시민참여단 159명을 상대로 이뤄진 두 차례 조사에서 반대 의견이 찬성 37.7%보다 22.7%가 더 높은 60.4%로 나온 것에 따른 결정이다.

반대의 가장 큰 이유로는 '생태계와 숲 등 자연환경 보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65.5%로 가장 많았다.

또한 이번 설문은 95% 신뢰수준에서 오차범위인 ±7.8% 포인트를 넘었다고 공론화위는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통계적으로도 대전시민이 민간특례사업을 반대한다는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며 "시민참여단 88%는 의견이 다르더라도 최종 결과를 존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말했다.

공론화위는 민간특례사업을 추진하지 않을 경우 보완사항으로 '공원의 사유지를 시가 장기 임대하거나 재산세 감면 혜택 등으로 공원을 유지할 것'과 '지방채를 포함한 시 예산으로 공원 내 사유지를 매입해 공원을 조성할 것'을 권고했다.

다만 이와 관련해 민간특례사업에 찬성하는 시민참여단은 "시 재정 부담이 큰 데 이는 시민 전체의 부담"이라고 지적했다.

향후 월평공원이 갖춰야 할 모습으로는 자연생태와 편의시설이 같이 있는 도시공원(83%)이 제시됐으며 공원 조성 때 가장 중요하게 담아야 할 내용으로 '자연환경을 활용한 생태 숲 조성'이라고 의견을 모았다.

김 위원장은 “이번 공론화 과정을 진행하면서 열띤 토론과 숙의에 임하는 시민참여단의 진지한 모습에서 새로운 숙의 민주주의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며 “시가 중요한 현안이나 정책을 결정하는 데에 있어서 시민의 뜻을 존중하고 의견을 모으는 절차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김영호 공론화위원장이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공론화위 권고안을 전달하고 있다.
김영호 공론화위원장이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공론화위 권고안을 전달하고 있다.

기자회견 후 정책 권고문을 받은 허태정 시장은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에서 제시한 권고안을 겸허히 수용하고 시민의견을 면밀히 검토해 향후 행정절차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