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들, '박범계 사퇴 서명운동 및 법적조치' 예고
시민단체들, '박범계 사퇴 서명운동 및 법적조치' 예고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8.12.26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등으로 일반형사법 적용해 고발할 것”
“불공정 경선과정에서 허태정 대전시장 역시 자유롭지 못해”
김영길 시민단체 대변인(좌)과 지영준 대표변호사(우)가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26일 기자회견을 통해 박범계 의원과 허태정 대전시장을 성토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구태경 기자 = 대전 시민단체들이 김소연 의원 발 6.13 지방선거 불법자금 논란과 관련해 뒤늦게나마 침묵을 깨고 정의로운 사회 바로세우기에 나섰다.

‘한국정직운동본부’와 37개 단체로 이뤄진 ‘건강한 대전을 만들어가기 위한 범시민연대’, '대한민국바로세우기' 등 여러 시민단체가 26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건에 중심에 있는 박범계 의원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김영길 건대연 대변인은 “6·13선거에서 일어난 불법 금전선거와 불공정으로 얼룩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의 만행은 대전뿐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의 민주주의를 훼손시킨 사태”라며 회견을 시작했다.

김 대변인은 “박 의원이 전직 대전시당위원장으로서 선거를 총괄했을 뿐 아니라 당무 감사원장으로 직접 권리금이라고 언급하는 등 이를 방조하고 조장했다”고 밝히면서 “특별당비 역시 금권선거를 조장해 정치자금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김 대변인은 “시장 경선과정에서도 박 의원이 권리당원 명부를 활용해 부정선거를 저질러 허태정 시장이 당선되도록 했다”고 성토하면서 “진실을 밝히려는 김소연 시의원을 시당에서 제명처분까지 하면서 개인의 치부로 몰아가는 것은 전형적 갑질”이라며 앞서 언급한 4가지가 금권타락 부정선거의 실상이라고 평했다.

김 대변인은 “이번 사태를 바로잡지 않는다면 이 땅의 정의가 사라질 것”이라면서 “이번 중앙당 재심에서 제명 조치가 확정될 경우 대전시민들은 민주당을 심판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김 대변인은 “무엇보다 이번 사태의 주범은 박 의원”이라고 주장하면서 “갖가지 중요 직위를 이용해 철저히 자신의 권력을 이용해 갑질하고 진실을 은폐하려는 의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박 의원을 향한 칼날을 세웠다.

또한 김 대변인은 “최근 법치주의가 사라지고 사법부가 정치화됐다고 국민들이 우려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한치의 오차없이 공정한 정의를 내려달라”고 사법부에 요구하는 한편 “박 의원은 사퇴해야 마땅하며 이것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대전시민과 국민들은 추가적 활동과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서명운동과 법적조치 등의 활동을 예고했다.

아울러 김 대변인은 “여태껏 시민단체들이 살아있는 권력이 무서워 모두 침묵하고 있었다”면서 “27일 재심을 본 후 내년 1월 내에 일반형사법을 적용해 고소장을 접수할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말했다.

한편 이날 자리에 함께한 지영준 변호사는 “허 시장에 대해서도 부정선거 및 발가락 장애등급 조작 등을 추가적으로 고발할 것”이라며 “전국의 시민단체와 연계해 청년들의 희망과 바른 정의를 위해 끝까지 진실을 알릴 것”이라고 허 시장에게도 책임이 있음을 상기시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