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방문 준비의 해(?)’... 아직도 계획수립 중
‘대전방문 준비의 해(?)’... 아직도 계획수립 중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9.01.08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방문의 해, 3개년 계획으로 확대 추진
“실행에 접어든 관광콘텐츠 없어...”
한선희 대전 문화관광체육국장이 8일 시청에서 '대전방문의 해' 계획을 기존 1년에서 3년으로 확대변경 하는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한선희 대전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이 8일 시청에서 '대전방문의 해' 계획을 기존 1년에서 3년으로 확대변경 하는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구태경 기자 = 대전시가 '2019년 대전방문의 해' 계획을 변경해 확대 추진한다.

한선희 문화체육관광국장은 8일 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단년도 운영으로 1회성 이벤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올해부터 3년 동안 대전방문의 해를 지속추진하겠다”고 기존 계획의 궤도를 수정했다.

한 국장은 “지난해 대전 관광객은 350만명 이었다”면서 “올해 500만명의 관광객 유치의 단기적 목표보다 획기적인 변화와 발전을 도모해 1000만명 시대를 열겠다”라며 향후 시가 벌일 사업을 설명했다.

이어 한 국장은 대전 방문의 해의 당초 계획안에 대해 일부 미흡함을 인정하면서도 “단년도, 1회성 이밴트로는 대전 여행의 획기적인 변화는 기대할 수 없다”고 주장하며 “이응노, 근대문화유산, 과학, 재미 4개의 컨셉을 지속가능한 콘텐츠로 자리잡게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한 국장은 “현재 대전의 여러 관광행사들이 단발성이라는 점이 문제”라면서 “이를 상설화 시켜 여행객들이 갖가지 행사와 대전을 연결해 떠올릴 수 있게 추진하겠다”라면서 관광정책의 지속성을 강조했다.

또한 한 국장은 “보문산 일원에 조성할 관광거점화사업은 되도록 민자유치를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할 것”이라면서도 “일부 시비를 지원할 수 있다”며 시의 지원 가능성도 내비쳤다.

대전시 담당 공무원만 아는 ‘대전방문의 해’… 어쩌자는 것일까?

‘2019년 대전방문의 해’가 시작됐음에도 시는 아직도 갈피를 잡지 못하고 급기야 계획을 수정하는 등 시의 관광정책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비등하다.

시는 구랍 10일 억대의 예산을 들여 서울시 광화문에서 호기롭고 호화롭게 ‘대전방문의 해’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후 실제 ‘대전방문의 해’에 접어들었지만 대전의 관광 인프라와 콘텐츠는 바뀐 점을 찾아보기 어렵다는 여론도 지배적이다.

한 시민은 “이러한 계획은 대전방문의 해가 시작되기 이전에 수립됐어야 하고 올해는 그 실행의 단계여야 한다”면서 “새해에 접어들었어도 바뀐 점을 전혀 느끼지 못하겠고 시가 추진하는 사업에서도 실질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우려를 표했다.

또 시가 밝힌 SNS를 활용해 시민 1명이 외지인 10명에서 100명까지 대전에 방문시키게 하자는 ‘1+10 to 100’ 프로그램에 대해 “시가 체계적이며 전문적으로 해야 할 관광홍보를 개인에게 그 책무를 돌리는 것이 아닌가”라며 의구심을 나타냈다.

또한 보문산 일원 관광체류단지 조성과 같은 사업은 아직 민간기업과의 협의조차 시작단계에 있어 3년 안에 사업이 완성될지도 미지수인 형편이다.

시에서 밝힌 4개의 콘텐츠 역시 관광객 유치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회의적인 의견이 다수 나오고 있다.

방문객 통계를 별도로 산출하지 않는다는 점도 논란의 여지가 생겼다.

울산, 창원과는 달리 대전은 다음 해 5월의 공표하는 문체부의 국민여행실태조사의 결과를 활용하겠다고 공표했다.

공정하고 객관적인 자료 산출을 위한 조치지만 시험적인 정책을 펼쳐나가는데 앞서 유동적인 방문객의 통계를 수시로 산출하지 않는다는 점은 이후 정책의 성공ㆍ실패 원인 분석에 차질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문체부가 선정하는 2019년 대표축제에서 '효문화뿌리축제', '국제와인페어', '유성온천축제' 등 대전지역 주요축제들이 모두 탈락해 '2019 대전방문의 해' 선포가 무색해진 지금 시가 기존 관광정책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은 수긍되는 대목이다.

그러나 3년을 내다보는 장기계획이라면 좀 더 면밀한 검토한 후 관광사업계획을 수립해 실질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콘텐츠와 인프라 구축이 보다 중요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