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아시안게임 유치보다 560만 시민 삶을 보라”
정의당 “아시안게임 유치보다 560만 시민 삶을 보라”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9.02.19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의 의사 배제한 졸속적 행정”
“돈 먹는 하마로 전락할 가능성 높아”
정의당 충청권 4개 시당은 18일 대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30아시안게임 공동유치에 시민의 목소리가 배제됐다고 비판하고 있다.
정의당 충청권 4개 시당은 18일 대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30아시안게임 공동유치에 시민의 목소리가 배제됐다고 비판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구태경 기자 = 정의당 충청 4개 시도는 충청권 4개 광역단체장들이 협약한 ‘2030 아시안게임 공동유치’에 대해 속도를 늦춰 시민들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충청 4개 시당은 18일 시청 북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회유치에 나선 4개 시도가 지난 7일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11일 문화체육관광부에 정부지원을 공식 건의하는 등 일사천리로 사업을 추진하는 등 빠른 추진속도에 우려를 표했다.

정의당은 “막대한 지방재정 지출이 예상되는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충청권 4개 광역시도 어디에서도 이번 업무협약을 추진하기에 앞서 시민들의 의사를 수렴하는 절차를 거친 곳이 없다”며 “더욱이 1조2000억원을 4개 광역시도로 나누어 3000억원으로 개최 가능하다는 단순한 계산은 이번 유치계획이 제대로 준비된 안이 아니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의당은 “시민의 의사는 안중에도 없다는 듯이 졸속적으로 진행되는 일방적 행정”이라며 유감을 표하면서 “560만 시민의 삶을 우선에 두고 아시안게임이 정말 필요한지 꼼꼼하게 살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정의당은 “이미 많은 국내외 사례를 통해 아시안게임과 같은 국제스포츠 대회가 막대한 지역의 재정부담을 만들고 지역민의 삶의 질을 하락시킨 사례들을 볼 수 있다”며 “돈 먹는 하마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개최한 강원도는 2016년부터 사회복지 교육 등 모든 예산을 10%씩 일괄 삭감하는 초긴축재정을 통해 동계올림픽을 개최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1조원이 넘는 적자와 대회 종료 1년이 다 되도록 애물단지로 남아있는 경기장 등이 지역문제가 되고 있다”고 가까운 평창 동계올림픽을 예로 들었다.

정의당은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규모를 최소화 ▲객관적인 경제성 분석과 함께 이를 투명하게 시민에게 공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절차 마련 등을 아시안게임 유치 신청의 선행절차로 제안했다.

아울러 정의당은 위의 선행절차가 제대로 추진되기를 촉구하면서 이를 위한 감시활동에 함께 나설 것을 결의하며 “2030 아시안게임이 560만 충청민의 삶에 보탬이 되지 않는다면 이를 철회시키기 위한 활동에 가장 앞에서 나설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