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에 안전대책 촉구
대전시의회,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에 안전대책 촉구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9.02.19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사고후에 한화가 내놓은 대책은 유명무실·부실”
“공장 인근 대규모 아파트단지 주민들의 안전도 위협”
대전시의회가 19일 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에 대한 재발방지와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대전시의회가 19일 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에 대한 재발방지와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대전=뉴스봄] 구태경 기자 = 대전시의회는 19일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14일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에 대한 안전대책을 촉구했다.

시의회는 ▲한화 대전공장의 총체적 안전관리 부실로 8명의 생명을 앗아간 것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와 안전대책 수립·시행 ▲사고원인의 철저한 규명과 사업주에 대한 처벌강화와 징벌적 배상제도 도입 ▲국가보안시설이라는 이유로 인한 소극적인 자세가 아닌 시의 적극적인 대처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김종천 의장은 “그동안 한화 대전공장은 국가방위와 관련된 군수품을 생산하는 방위사업체라는 이유로 보안상 접근도 불가한 채 안전점검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그로 인해 또 다시 꽃다운 청년 3명의 목숨을 앗아가게 만들었다”고 한화의 소홀한 안전의식을 비판했다.

이어 김 의장은 “더욱 우려되는 것은 부실한 안전대책으로 일관해 온 한화 대전공장은 유성구 외삼동에 위치하고 있어 인근 대규모 아파트단지 주민들의 안전마저 위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김 의장은 “지난 폭발사고 직후 노동부가 실시한 특별근로감독에서 486건의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행위가 적발돼 공정안전관리등급이 최하위로 떨어졌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화가 내놓은 대책은 유명무실 그 자체였으며 부실 그 자체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김 의장은 특위 구성 여부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의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모두 검토해볼 것”이라며 “시와 함께 이번 폭발사고의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