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반 첨예한 유성 장대재개발사업, 대전시 협력으로 탄력받나...
찬반 첨예한 유성 장대재개발사업, 대전시 협력으로 탄력받나...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9.03.13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시유지 개발 동의로 재개발에 힘 보태
주민대책위, 투기세력에 협조 행정 즉각 철회 요구
시장실 문 걸어 잠궈 출입 통제키도...
대전시의 시유지 개발 동의에 항의 목적으로 시청을 방문한 장대B지구 주민대책위가 시장실이 있는 10층 봉쇄로 9층에서 시장을 기다리고 있다.
대전시의 시유지 개발동의에 항의하기 위해 시청을 방문한 장대B지구 주민대책위가 시장실이 있는 10층의 전면 봉쇄로 9층에서 허태정 시장을 기다리고 있다.

[대전=뉴스봄] 구태경 기자 = 대전 유성시장 재개발사업을 놓고 찬반이 첨예하게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지난달 26일 유성구청이 ‘장대B구역 조합설립인가 신청’을 면적요건 50%를 충족하지 못해 반려한 것에 대해 지난 5일 시가 장대B구역 내 시유지 중 일부인 도로구역에 대한 ‘동의서’를 제출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시가 동의한 도로구역 면적은 약 13%에 해당돼 유성시장 재개발사업이 추진되는 방향으로 기울여질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13일 주민대책위는 시청을 방문해 ‘시의 장대B지구 재개발 지역 내 시유지 개발 동의 즉각 철회’를 요구하며 허태정 시장과의 면담을 요구했으나 허 시장의 부재로 불발됐다.

대책위는 “유성시장은 100년 전통의 오일장이 들어서는 시장으로 역사유적지로 보존돼야 한다”면서 “장대 재개발지구 해제와 외부 투기세력의 이익을 대변하는 행정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날 시의 대처는 매끄럽지 못했다. 시장실이 있는 10층의 엘리베이터 버튼을 누르지 못하게 차단하고 비상계단 출입구 역시 막아놓은 것.

이를 놓고 정의당 대전시당은 논평을 통해 “시장실 문 걸어 잠그는 것이 새로운 대전?”이라며 비꼬면서 “시장이 외부 일정으로 시장실을 비웠다면 그 옆 ‘시민경청실’에 모셔 따뜻한 차라도 대접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새로운 대전, 시민의 힘으로’라는 슬로건이 부끄러워진다”고 일침했다.

이어 시당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규정된 동의 방법마저 지키지 않았다”며 “일단 빠르게 철회하는 것이 수습의 1단계고 그보다 앞서 시장실 문을 열고 주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장대B지구 재개발사업은 국가로부터 재개발 촉구지역으로 지정돼 있다”며 “재개발사업은 늘 반대하는 주민이 있기 마련이며 시유지 개발동의 절차는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시는 이날 불발된 시장과의 면담을 오는 15일 실시할 것을 대책위에 제안했으나 대책위는 “우리는 오늘만 산다”면서 확답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