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식 “LNG발전소 유치, 반드시 철회돼야”
김인식 “LNG발전소 유치, 반드시 철회돼야”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9.03.23 0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현혹시키고 아무런 공론화 없어...언어도단”
“환경오염 심각, 일자리 창출도 없는 것과 마찬가지”
대전시의회 본회의 개회 직전 방청석에 자리한 기성동 주민들이 플랜카드를 걸고 이를 저치하려는 의회 직원과 언성을 높히고 있다.
대전시의회 본회의 개회 직전 방청석에 자리한 기성동 주민들이 'LNG 발전소 즉각 철회' 플랜카드를 걸고 이를 저치하려는 의회 직원과 언성을 높히고 있다.

[대전=뉴스봄] 구태경 기자 = 대전시가 서구 평촌산업단지 내에 LNG발전소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김인식 대전시의원(서구3, 더불어민주당)이 LNG발전소 적극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나섰다.

22일 김 의원은 대전시의회 제242회 임시회 본회의 5분 발언에 앞서 "방청석에 자리한 기성동과 가수원동 주민 80여명과 생각(LNG발전소 적극 반대)을 함께 한다"면서 포문을 열었다.

김 의원은 “시는 지난 14일 기성동 평촌산단 기업유치 설명회를 개최한다면서 실제로는 ‘LNG발전소 유치 계획’을 설명했다”면서 “(이날) 참석한 21명의 주민들은 기업유치 설명회인 줄 알고 참석했지만 다른 지역에서 반대한다는 LNG발전소 유치발표인 것을 알고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고 주민들의 심정을 대변했다.

이어 김 의원은 “기성동이 지역구인 본 의원조차 (설명회)전날 기자에게 들었는데 하물며 아무 말도 듣지 못한 지역주민들은 LNG발전소 유치 통보를 받고 당혹감을 넘어 분노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22일 열린 대전시의회 본회의에서 김인식 시의원이 5분 발언 중 허태정 대전시장을 향해 주민들을 현혹시키는 졸속행정이라며 발전소를 유치하려는 저의를 따져 묻고 있다.
22일 열린 대전시의회 본회의에서 김인식 시의원이 5분 발언 중 허태정 대전시장을 향해 LNG발전소 유치는 주민들을 현혹시키는 졸속행정이라며 저의를 따져 묻고 있다.

김 의원은 “더욱 황당한 것은 설명회 이후 단 5일만인 지난 19일 속전속결로 비밀작전을 수행하듯 시가 한국서부발전과 MOU를 자랑스럽게 체결했다”며 “이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라며 허태정 대전시장을 향해 따져물었다.

특히 김 의원은 LNG발전소 유치에 관해 ▲평상시 시민을 위한 공론화 행정을 주장하면서도 정보제공과 찬반 의사도 묻지 않은 채 진행한 절차상의 문제 ▲전체 평촌공단 면적의 절반가량을 LNG발전소 부지로 내줘 첨단기업을 위한 공단이 아닌 발전소 관련 기업 공단일 뿐 대기업이 유치된다는 근거가 없는 문제 ▲환경오염 여부에 대한 과학적인 자료를 제시하고 설명하지 않은 점 ▲일자리 창출이 전혀 되지 않는다는 등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절차상 문제에 대해서도 김 의원은 “다른 산업단지에는 기업 몇 개만 유치하더라도 연일 언론에 크게 홍보했던 과정을 생각해보면 그동안 적어도 수개월 동안 시장과 유력인사들이 협의와 사전동의가 있었을 텐데 그동안 쉬쉬하고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냐?”고 물으며 “평소답지 않은 매우 이례적인 행동이며 이해할 수 없는 ‘용기있는 행동(?)’”이라고 비꽜다.

또 김 의원은 “국내 환경 전문 연구기관들에서 실험한 분석결과를 보면 LNG에서도 응축미세먼지는 석탄 화력의 77%에 달하고 전체 미세먼지 배출량의 98%가 응축 미세먼지였으며 유해물질이 석탄 화력의 3배 가까이 차지한다”면서 “한 KAIST 교수도 ‘자동차 10만대가 대전에 늘어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고 환경문제를 환기시켰다.

김 의원은 “환경적인 문제로 음성군을 비롯한 전국 여러 지역에서 LNG발전소 건립에 반대하고 있다”면서 “시는 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이런 문제에 대해 아무런 설명도 없이 청정연료라는 말로 포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일방적으로 발전소를 유치하려는 시 계획에 전적으로 반대한다”며 “앞으로 기성동 주민을 비롯한 서구 구민뿐만 아니라 대전시민 모두와 함께 이번 LNG 유치계획 철회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강력하게 향후 대응 의지를 밝혔다.

한편 본회의를 마치고 돌아가던 주민 중 한 명은 “(김 의원이)발전소 유치를 몰랐다는 것 자체가 직무유기”라면서 “유치 사업을 막지 못한 점에 대해 김 의원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언성을 높여 다른 주민과 언쟁이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