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내버스 어떻게 바뀌나
대전시내버스 어떻게 바뀌나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9.03.25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준공영제 혁신, 인프라 구축 등 4개 과제
대전시 박제화 교통건설국장이 25일 브리핑을 열고 민선7기에서 바뀌는 시내버스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
대전시 박제화 교통건설국장이 25일 브리핑을 열고 민선7기에서 바뀌는 시내버스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구태경 기자 = 대전시는 25일 민선7기 시내버스 정책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박제화 교통건설국장은 시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준공영제 혁신 ▲안전하고 친절한 시내버스 ▲편리한 시내버스 ▲인프라 확충 등 4개 과제 30개 사업으로 2022년까지 총 1225억원이 소요되는 민선7기 시내버스 정책 계획을 예고했다.

우선 준공영제 운영효율화를 위해 조례를 제정해 그동안 지침으로 운영되던 수입금 공동관리, 표준운송원가 결정 및 적용, 경영 및 서비스평가 등 주요내용을 조례로 이관하고 운송사업자의 책무, 조사·감사 규정 신설로 준공영제를 새롭게 정립한다.

또 시내버스 공공성 강화를 위해 도시철도공사 혁신방안으로 추진 중인 교통공사 확대·개편 시 버스운영을 포함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며 운송원가 적용방식을 개선하고 횡령 등 부도덕한 행위 발생 시 평가감점제를 적용해 업체경영의 책임성을 강화하고 이를 시민과 함께 감독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대전방문의 해를 맞아 주요 관광지와 행사를 지원하는 수요맞춤형 3개의 노선 신설과 기존노선의 운행횟수를 증회하고 KTX서대전역 활성화를 위한 전용노선도 신설하는 등 2025년 트램 개통에 대비해 버스노선별 통행패턴, 승객수요분석을 통해 시내버스 전면개편을 시행한다.

이에 더해 친환경 대중교통 수단을 확충하기 위해 2022년까지 전기 및 수소버스 80대를 확충하고 교통약자의 이용편의를 높이기 위해 3문 저상버스 30대를 도입한다.

또한 시내버스 인프라를 확충을 위해 대전역과 신규 조성되는 유성종합터미널 내 BRT환승센터를 구축하고 시내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비룡지구에 공영차고지도 조성한다.

아울러 버스이용환경 개선을 위해 유개승강장과 버스정보안내단말기를 확대 설치하고 금년 내로 시내버스 전 차량에 공공와이파이를 설치해 시민편의를 증진할 계획이다.

박 국장은 “민선7기 시내버스정책 추진계획을 통해 효율적인 준공영제 운영과 편리한 버스이용환경을 조성할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신뢰받고 시민이 공감하는 공공교통체계를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