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덩이 무거운 공무원에 구멍 뚫린 대전 보건
엉덩이 무거운 공무원에 구멍 뚫린 대전 보건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9.04.08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화 불통으로 감염 예상자 현황 파악조차 이뤄지지 않아
市 “홍역환자 주소지 공주, 관리책임 공주시에 있어” 책임 전가
2일 최초 확진에 이어 8일까지 총 8명의 홍역 영아 환자 발생
대전시 임묵 보건복지국장을 비롯한 실무 관계자들이 홍역 예상 감염자 현황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지 못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대전시 임묵 보건복지국장을 비롯한 실무 관계자들이 홍역 예상 감염자 현황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지 못하고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구태경 기자 = 대전에서 영·유아 홍역환자가 집단 발생해 보건당국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시의 안이한 보건 행정이 도마 위에 올랐다.

지난달 23일 공주시에 거주하는 7개월의 여자 영아가 베트남 출신 엄마와 베트남을 다녀온 뒤 감기증세로 입원했으나 발열과 발진 등 홍역의심 증세를 보여 지난 2일 검사결과 홍역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후 지난 5일 소아과 병원에 입원한 영아 2명이 홍역 확진을 받았고 6일 환자와 같은 병원에 입원했던 2명의 영아가 추가 확진을 받았으며 8일 3명의 영아가 추가돼 병원과 자택에 격리조치 중에 있어 홍역 확진 환자는 총 8명이 됐다.

임묵 보건복지국장은 8일 시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전날 시와 질병관리본부, 보건소 실무자들이 모여 환자 접촉자 등 173명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와 6개월부터 11개월 영아를 대상으로 가속 접종을 실시하는 등의 대책을 준비하는 등 추가 확산을 방지키 위해 회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환자가 입원해 있는 병원과 확진판정을 내린 대학병원의 하루 진료 환자수를 고려해봤을 때 환자 접촉자 수가 173명이라는 현황은 현실성이 없다는 지적이다.

이에 임 국장은 “173명은 전날 홍역 확진판정 당시의 현황”이라며 “현재 정확한 현황은 파악 중에 있으나 해당 병원과 보건소 모두 통화가 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결국 시는 관계 공무원들이 현장으로 실태조사조차 나가지 않고 전화만 붙잡고 있어 현황파악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방증한 셈이됐다.

이날 현황 파악도 제대로 하지 못한 보건복지국은 기자들의 추궁이 이어지자 “최초 확정자인 영아의 주소지가 공주로 돼 있어 공주시가 관리하고 조치하게 돼 있다”면서 173명의 현황 역시 공주시에서 전해진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예방접종과 손 씻기, 기침 예절 지키기 등 원론적인 말만 되풀이하면서 가속접종으로 추가 확산을 방지할 수 있다는 낙관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홍역이 베트남에서 유입된 점과 통상 12개월 미만의 영아에게는 예방접종을 하지 않는 기존의 질병관리본부의 지침에도 불구하고 가속접종했을 시 부작용 등에 대한 철저한 연구·조사 없이 가속접종을 권고하고 있는 시 보건당국의 방침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일부에선 이번 홍역은 한국의 기존 홍역과 다른 종류일 수도 있다는 불안도 나오고 있어 시 보건당국의 책임있는 보건 행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