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중소건설기업들 "참을 만큼 참았다"
대전 중소건설기업들 "참을 만큼 참았다"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9.04.15 2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균등한 기회 달라...불만 아닌 생존 문제”
“시 발주 정책에 지역 중소건설업체 도태돼”
대전지역 중소건설기업 대표들이 15일 대전시 이동한 건설관리본부장을 만나 국제전시 컨벤션센터 기술제한 입찰 재공고와 함께 시 발주 방식의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대전지역 중소건설기업 대표들이 15일 대전시 이동한 건설관리본부장을 만나 국제전시 컨벤션센터 기술제한 입찰 재공고와 함께 시 발주 방식의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구태경 기자 = 대전지역 중소건설업체들이 대전시를 향해 발주 방식의 개선을 요구하고 나섰다.

중소건설업체들은 15일 시청에서 이동한 건설관리본부장을 면담하고 현재 입찰공고가 진행중인 국제전시컨벤션센터를 비롯한 시의 발주 방식이 ‘특정 업체 몰아주기’라면서 비판했다.

이들은 이 본부장과의 면담자리에서 지난 5일 기본설계 기술제안 입찰로 발주된 국제전시컨벤션센터 건립공사가 그동안 시 관내에서 발주됐던 대형공사 발주 방식의 전형적인 유형이라면서 “몇몇 공무원과 심사위원의 의중에 따라 결과가 완전히 뒤바뀔 수 있는 기술제안이나 턴키방식으로 발주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설계를 선 발주하고 확정된 설계에 따라 등급제한, 시평액제한, 실적제한, 종합심사제, 종합평가제 등의 방식에 지역의무 49%를 적용해 발주하면 여러 업체와 지역 중소업체에 공정하고 투명한 입찰참여의 기회가 생길 것”이라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논란의 소지를 만들고 있다”고 말하면서 이는 그동안의 업체선정 결과가 기우가 아님을 강조했다.

또 이들은 “전국적으로 더 큰 규모의 인천공항, 부산오페라하우스 등의 공사도 이와 같은 발주방식을 택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이들은 ▲지역업체와 공동도급 확대 ▲협력업체 추가모집으로 업체풀 확대와 지역업체 하도급비율 75% 이상 확대 ▲지역인재 고용확대 및 원하청 관계개선과 비정규직 보호 등을 요구했다.

이에 이 본부장은 “전국적으로 건설경기가 좋지 않고 주장하는 점에 깊이 공감하고 있다”면서도 “(국제전시컨벤션센터 발주는) 2년 전부터 준비돼 온 사업인 만큼 발주제도를 개선하기에는 관련된 모든 기관과 부서와의 합의점을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고 말하며 앞으로 지속적인 논의를 계속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건설업체 대표들은 “공무원의 편협적이고 무사안일적인 습성으로 중소업체가 아닌 큰 업체에 발주하는 것”이라면서 “공무원이 개혁하지 못한다면 20년, 30년 된 지역 건설업체도 내년이면 대부분 없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기회가 균등하지 못하다”며 “(이날 면담 요구사항은) 불만이 아닌 생존이 걸린 문제”라고 성토했다.

대전지역 중소건설기업 대표들이 15일 김종천 시의장을 만나 대전시가 발주한 국제전시 컨벤션센터의 기술제한 입찰 제도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대전지역 중소건설기업 대표들이 15일 김종천 시의장을 만나 대전시가 발주한 국제전시컨벤션센터의 기술제한 입찰 제도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이들은 건설관리본부에서의 면담 후 김종천 대전시의장을 만나 같은 요구를 전달했고 김 의장은 “(입찰 공고 이전에) 좀 더 일찍 이러한 문제를 심도있게 논의했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보이면서 “허태정 시장이 미국 출장을 마치고 돌아오면 얘기해 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