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시장 취임 1년, 아쉬움 많이 남아”
허태정 “시장 취임 1년, 아쉬움 많이 남아”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9.06.20 0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램 가장 큰 성과, 일자리·경제문제가 제일 아쉬워”
여러 현안 사업에 대한 사회적 갈등관리 미흡한 점, 자책
GDP 3만3000 달성 등 2025년의 대전 청사진 제시
허태정 대전시장이 19일 취임 1주년을 맞아 시청출입기자 60여 명과 함께 간담회를 갖고 시정 전반에 관한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19일 취임 1주년을 맞아 시청출입기자 60여명과 함께 간담회를 갖고 시정 전반에 관한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구태경 기자 = 취임 1년을 맞은 허태정 대전시장이 19일 시청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민선 7기 1년의 시정성과와 과제’를 발표하고 ‘아쉬움’을 털어놨다.

허 시장은 “시장이 되고 나서 1년 사이 대전시민들과 사회적 갈등이 많았다. 트램, 야구장, LNG발전소 등 이런 부분을 적극적으로 소통해나가면서 해결했어야 했는데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라면서도 “그러나 이러한 갈등 해소과정이 차곡차곡 쌓이고 4년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면 시민주권 시대에 맞는 정책 구현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허 시장은 “60여 건의 크고 작은 국가공모사업 등 좋은 성과가 있었지만 시장으로서 가장 의미 있는 성과는 ‘시민주권 시대’를 열기 위한 기반을 만들었다는 것”이라며 “촛불혁명 이후의 연속선 상에 자신이 서 있고 이를 기반으로 시민이 주인이고 시민이 함께하는 대전시정을 목표로 추진했던 시간이었다”고 취임 1년의 성과를 자찬했다.

허 시장은 가장 큰 가시적 성과로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을 꼽으며 전국의 트램 사업을 대전이 선도했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 ▲어린이재활병원 건립 ▲지역인재채용광역화 충청권 합의 ▲3·8민주의거 국가 기념일 지정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대전교도소 외곽이전 ▲대덕특구 동측진입도로 개설 등을 들었다.

반면에 허 시장은 앞서 언급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고용률 정체와 지역경제 활력 저하, 최근 발생한 홍역과 A형 간염 등 재난대응의 한계점, 대규모 국책사업 유치 성과에 비해 시민들의 체감행정이 낮은 점을 시장으로서 미흡한 점이라고 평가했다.

또 허 시장은 최근 크고 작은 지역 기업들과 공공기관의 탈대전에 따른 우려에 대해 “마음이 무겁다. 관련 부서에서 이전 기업들과 이전하고자 하는 기관에 대한 파악 중에 있다. 시가 세금유예 기간, 사업용지확보 관련해 더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야 한다”면서도 산업단지조성원가가 타도시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떨어지는 점을 들며 “결국 기술과 인력을 담보한 하이테크 산업에 집중해 도시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일”이라고 단언했다.

또한 허 시장은 선진국에서조차 기피하는데도 불구하고 아시안게임을 유치하려는 점에 대해 “충청권 4개시도가 분산 개최함으로써 재정적 부담이 많이 완화된다. 공간을 재구성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생활체육에 대한 수요가 늘어가고 있는 만큼 유치를 통해 지역에 필요한 체육 인프라를 확충하는 데 보탬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유치 목적을 설명했다.

몇몇 여론조사기관에서의 낮은 직무수행평가에 대해 허 시장은 “어떤 근거에 의한 객관성인지는 모르나 존재하는 결과물이니 부정할 필요는 없다”면서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여론기관에서는 다른 결과가 나오기도 했지만 그것을 근거로 대기는 민망하다. 더 분발해 시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시정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허 시장은 “업무적인 성과는 있었으나 조직관리와 갈등관리에서는 미흡한 부분이 많았다. 이제 파악했고 2년 차부터는 안정감 있고 속도감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시정을 펼치겠다”며 “미래 비전에 대한 플랜을 세우고 전략을 깊이 고민하며 무엇보다 소통강화에 중점을 두겠다”고 총평했다.

이날 허 시장은 시가 추진할 역점과제로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바이오 특화단지 조성과 인공지능 기반 융합의학 인프라 구축을 통한 첨단의료산업 육성 기반으로 4차산업혁명 특별시 구축 ▲균형발전과 도시재생을 목표로 고르게 잘사는 혁신도시 조성 ▲열린 시정과 자치분권을 통한 시민주권 시대 개막 등을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