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근 대전중구의원, 성추행 혐의로 결국 ‘제명’
박찬근 대전중구의원, 성추행 혐의로 결국 ‘제명’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9.06.20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사필귀정, 민주당 사과하라”
대전지역 여성·시민단체들이 19일 중구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추행 혐의를 받고 있는 박찬근 의원의 제명을 촉구하고 있다.
대전지역 여성·시민단체들이 19일 중구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추행 혐의를 받고 있는 박찬근 의원의 제명을 촉구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구태경 기자 = 동료의원을 성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는 대전 중구의회 박찬근 의원(무소속)이 결국 의회에서 제명됐다.

중구의회는 19일 본회의를 열어 전날 윤리특별위원회에서 만장일치로 '제명'을 의결해 제출한 ‘박찬근 의원 징계요구안’을 표결을 통해 통과시켰다.

이날 본회의에는 재적의원 12명 중 출석정지 60일 징계를 받고 있는 정옥진 의원(더불어민주당)을 제외한 11명이 참석해 박 의원 본인을 제외한 10명의 의원들이 참여했다. 표결은 찬성 9표, 반대 1표로 결국 제명이 확정됐다.

이번 의원 제명은 구의회 개원 이래 첫 사례다. 박 의원은 지난해 8월에도 동료의원 두 명을 성추행한 혐의로 의회 출석정지 30일의 징계를 받은 바 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박 의원은 지난 5일 동료의원 등과 함께한 커피숍에서 1차 성추행 피해자였던 동료 여성의원의 뺨을 만져 또다시 성추행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박 의원은 지난 11일 민주당 대전시당에 탈당계를 제출했고 시당은 바로 탈당을 처리했다.

이날 본회의에 앞서 대전지역 여성·시민단체들은 구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의원의 사퇴와 의회 차원에서의 제명, 박 의원을 공천한 민주당의 사죄를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치권 미투에 대한 실망감과 허탈감이 채 가시기도 전에 박 의원의 두 번째 성추행 논란은 세금으로 의정비를 받는 공인의 자세에 맞지 않는 비도덕적이고 비윤리적인 행태가 아닐 수 없다”며 “이번 논란을 흐지부지 넘어간다면 구의회도 민주당도 지역민들의 신뢰를 얻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성토했다.

또한 자유한국당 대전시당도 구의회 앞에서 규탄대회를 갖고 ‘성추행DNA, 민주당이 공범이다’, ‘상습성추행 민주당은 사과하라’ 등의 피켓을 들고 박 의원과 민주당을 향해 비난의 목소리를 냈다.

제명이 결정되자 한국당 시당은 이날 성명을 내고 ‘사필귀정’이라고 규정하고 “본인의 거듭된 잘못에 대한 반성은커녕 끝까지 변명과 책임회피로 일관하던 사람의 말로”라며 “하지만 아직 끝나지 않았다. 박 의원을 공천해 당선시킨 민주당은 왜 사과하지 않는가. 당내 징계도 없이 서둘러 탈당시키고 무소속 상태에서 제명됐으니 아무 관련 없다는 것인가?”라고 물으며 힐난했다.

그러면서 시당은 “이는 마치 민주당이 ‘목포 투기의혹’으로 국민적 비난을 받았던 손혜원 의원을 감싸더니 손 의원이 불구속 기소되자 이제는 탈당했으니 할 말 없다고 비겁한 침묵을 고수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