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하수처리장, 민간투자 적격성 통과로 이전 추진
대전하수처리장, 민간투자 적격성 통과로 이전 추진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9.06.27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년 고질민원... 10년 지역숙원사업
하수도관련 요금 인상 '우려의 목소리'도...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예상 위치도.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예상 위치도.

[대전=뉴스봄] 구태경 기자 = 대전시가 지난 10년 동안 준비해 온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및 현대화 사업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7일 시청서 브리핑을 갖고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및 현대화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적격성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적격성 조사는 지난 2016년 5월 시작돼 이날 최종 마무리됐다.

이로써 시는 원촌동 일원 대전하수처리장과 오정동 분뇨처리장을 통합하는 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을 총사업비 8400억원 규모의 민자사업으로 2025년까지 본격 추진하게 됐다.

지난 2009년 5월부터 대전하수처리장의 시설노후화 및 악취에 따른 원촌동 주민의 이전요구와 대덕특구 개발에 따른 도시여건 변화로 하수처리장 이전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대두돼왔다.

이에 시는 2011년 연구용역을 실시해 가장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완전이전’ 방식으로 사업 방향을 정하고 오는 2025년까지 추진방침을 공표한데 이어 하수도정비기본계획 일부변경 등의 행정적 절차를 진행해 왔다.

시는 하수처리장 이전을 통해 안정적 하수처리 체계 구축은 물론 악취 문제의 근본적 해소, 일자리 창출 등 경제적 효과, 대덕특구 재창조를 위한 토지자원 확보 등 1석3조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2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현대화 사업의 KDI 적격성 조사 통과를 밝힌 후 '하수도 요금 인상 가능성'에 대한 기자의 질문을 듣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2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현대화 사업의 KDI 적격성 조사 통과를 밝힌 후 '하수도 요금 인상 가능성'에 대한 기자의 질문을 듣고 있다.

허 시장은 “최근 건설한 하수처리장은 하수처리장을 지하에 설치하고, 지상은 시민 체육시설 등으로 활용하게 될 것”이라며 “하수처리장이 신설되는 금고동 일원도 대규모 주민 편익시설이 생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허 시장은 “대통령 공약사항인 4차산업혁명특별시 기반 구축을 위해 시에서 준비하는 대동. 금탄지구 개발사업이 가시화되면 대전 북측도 새로운 변화의 계기를 맞게 될 것”이라며 지역 주민의 이해와 협조를 주문했다.

시는 앞으로 사업추진에 필요한 시의회 동의, 민간투자사업 심의, 사업시행자 선정을 위한 제3자 공고, 사업시행자 지정, 실시협약 체결 등 후속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 계획대로 2021년 착공 및 2025년에 준공할 방침이다.

그러나 현재 공공기관인 하수처리장이 이전과 함께 민간으로 넘어가면 요금 인상이 있을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됐다.

이와 같은 우려에 허 시장은 “민간투자방식으로 진행되면 세부적인 계획은 협상해야 하겠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 하수도 관련 세금부과가 증가할 수는 있을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단계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당장 요금인상 등 큰 변화가 없도록 소화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허 시장은 현재 직원들의 처우에 관한 질문에 “현재 하수처리장에는 114명의 시설공단 직원이 근무 중인데, 고민하고 있다”면서 “직원들의 고용불안전성 해소에 관해 충분히 검토하고 추후에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