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이공계 전문연구 병역특례 감축에 ‘반발’
이상민, 이공계 전문연구 병역특례 감축에 ‘반발’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9.07.11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의 시대착오적 발상 강력 규탄”
“전문연구요원 정원 증대해야”...역공
이상민 의원.
이상민 의원.

[대전=뉴스봄] 구태경 기자 = 이상민 의원이 11일 성명을 통해 ‘국방부의 이공계 전문연구요원 정원을 현행 2500명에서 1200명 수준으로 감축하기로 했다’고 보도된 사실을 두고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전문연구요원은 2500명의 병역특례자 중 1500명은 대기업 및 중소기업, 벤처기업과 정부출연연구소, 국공립연구소 등에서 연구개발 업무에 종사하고 나머지 1000명은 이공계 박사 학위를 준비하는 학생들로 대학 연구실에서 36개월 근무하며 군 복무를 대체해 왔다.

이 의원은 “그간 전문연구요원 제도 개선방안은 우수 이공계 인력이 국방, 재난・재해 등 분야에서 국가에 기여할 수 있는 이공계병역제도로 발전시킨다는 기조였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방부가 언론보도와 같이 결정했다면 이는 관계부처의 의견뿐만 아니라 과학계, 이공계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철저하게 무시한 것”이라고 말하며 강한 유감을 표했다.

이어 이 의원은 “국방력은 단순히 병력 숫자가 많고 적음에 따라 좌지우지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병력 숫자가 부족하다고 전문연구요원 정원을 감축하겠다는 것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꼬집었다.

또 이 의원은 “특히 4차산업혁명시대의 국방력은 무기의 고도화·지능화, 사이버 전쟁, 우주전쟁 등 과학기술 경쟁력이 곧 국방경쟁력이 되는 시대”라며 “(국방부는)과학기술력은 배제한 채 인해전술로만 미래 국방력을 준비하겠다는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이 의원은 “전문연구요원 제도는 중소기업인력난을 해소하고 고급 두뇌의 해외 유출을 줄이며, 미래세대가 이공계를 선택하도록 유인하는 제도로 꼭 유지돼야 한다”며 “과학기술 인재의 유출은 곧 대한민국 미래의 유출이고 국방력을 포함한 국가경쟁력을 포기하는 것이자 곧 국가 안보를 포기하는 것과 같은 일이다”라고 성토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인구감소에 따른 국방력 감소에 대한 대안을 마련해야 함은 당연하나 현대의 국방은 고도의 과학기술 기반에서 유지되는 것”이라며 “국방부의 이번 정원 축소방침에 대해 500만 과학기술인과 함께 강력하게 반대 입장을 밝힌다”라고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