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덕구, ‘고액 강연료’ 이번엔 ‘공무원 수’ 늘리기 나서
대전 대덕구, ‘고액 강연료’ 이번엔 ‘공무원 수’ 늘리기 나서
  • 김창견 기자
  • 승인 2019.07.17 2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 “열악한 재정 · 지역경제 침체에 공무원 증원이라니!”
대전 대덕구청 전경.
대전 대덕구청 전경.

[대전=뉴스봄] 김창견 기자 = 대전 대덕구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대덕구 지방공무원 정원의 총수를 29명 증원해 722명으로 조정하려는 것에 대해 반대입장을 거듭 표명하며 철회를 촉구했다.

17일 자유한국당 소속 김수연(나선거구), 김홍태(다선거구), 오동환(가선거구)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구의 열악한 재정상태와 지역경제가 침체돼 지역민들이 고충을 겪고 있다”라며 “이런 시기에 고통분담은 못 할망정 구민정서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공무원을 693명에서 722명으로 29명 증원하는 것은 비판받아 마땅한 일”이라고 성토했다.

특히 이들 의원들은 “구비로 지급돼야 할 공무원이 계속해서 증원된다면 대덕구의 미래세대에 엄청난 재정적 부담이 돌아갈 것이 불 보듯 뻔하다”며 “한번 임용되면 중도에 퇴직이 적은 공무원 직업의 특성상 매년 재정부담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덕구와 인접한 유성구의 재정자립도와 공무원 1인당 주민수를 비교해 가며 거듭 반대 입장을 고수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유성구의 경우 재정자립도 27.61%, 주민 수 34만9635명(올 6월30일 기준)으로 공무원 수는 785명으로 공무원 1인당 주민 수는 445명이라고 밝혔다.

이에 비해 대덕구의 재정자립도는 16.06%, 주민 수 17만9402(〃)으로 공무원수 693명에 공무원 1인당 주민 수는 259명이라고 비교했다.

이들은 “유성구와 단순비교해 보더라도 증원 반대는 당연하다”며 “직전 구청장은 공무원 증원 대신 동결로 아낀 재정을 채무를 줄이는데 사용했다”고 적시했다.

아울러 “역대 구청장들은 공무원 증원에 대해 상당히 보수적인 기준을 적용해 왔음을 구청장은 직시해야 한다”고 일침하며 “지난달 대덕구 김제동 고액 강사료로 인한 강연 취소건에서 볼 수 있듯이 구민들의 정서를 무시한 구정은 주민들이 저항과 불신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전 대덕구의회 자유한국당 김수연 부의장(좌측부터), 오동환, 김홍태 의원.

앞서 대덕구의회는 지난 12일 제244회 임시회 마지막 날인 제5차 본회의에서 구청장이 제출한 대전시 대덕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5대 3의 표결로 통과시켰다.

조례안의 내용은 ‘공무원 정원의 총수를 693명에서 722명으로 29명 증원하고, 집행기관 정원을 678명에서 707명으로 조정하며, 직급별 정원 책정기준 및 정원관리 기관별․직급별 정원을 조정한다‘고 명시돼 있다.

이 공무원 정원 조례는 해당 상임위에서 여야 간 의견이 일치되지 않아 표결을 통해 상임위원회를 통과해 본회의 안건에 상정됐다.

특히 본회의에서 오동환 의원(가선거구, 자유한국당)은 5분 발언을 통해 공무원 정원증원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증원계획의 철회를 요구했다.

하지만 본회의 표결에서는 자유한국당이 소수당인 한계로 인해 민주당 의원 5명 전원 찬성, 자유한국당 3명 전원 반대로 관련 조례가 통과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