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와 대덕구의회, '그 나물에 그 밥' ?
대전시의회와 대덕구의회, '그 나물에 그 밥' ?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9.08.07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행부 감싸며 마찰음 내는 대전 대덕구의회
與 “집행부 잘못 아냐”, 野 “대변인 노릇 그만둬야”
대전 대덕구의회 김수연 부의장.
대전 대덕구의회 김수연 부의장.

[대전=뉴스봄] 구태경 기자 = 고액강연료 논란으로 홍역을 치른 대전 대덕구의 상처가 채 아물기도 전에 이번엔 구의회로 번져 불협화음을 내고 있는 모양새다.

구의회는 지난 6월 제243회 정례회서 구가 방송인 김제동씨 초청에 1550만원이라는 고액의 강연료를 책정한 것으로 전국적 논란을 일으킨 것과 관련해 여당 의원과 야당 의원 간의 공방이 이뤄졌고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김태성 의원.
김태성 의원.

지난 정례회서 김태성 의원(가선거구, 더불어민주당)은 “경솔한 행동으로 대덕구를 욕보인 행위는 간과할 수 없다”며 “한국당 의원들은 깊이 반성하고 구민들에게 용서를 구해야 한다”고 논란의 ‘고액강연’ 예산문제를 지적했던 한국당 소속의원들을 비난했다.

이어 김 의원은 “(김제동 초청행사) 예산은 지난해 12월 구의원 전원이 심의 의결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잘못됐다’고 폭로해 정쟁으로 비화시켰다”며 부실한 예산심사를 자인하면서까지 집행부의 손을 들어주는 태도를 보인 바 있다.

이에 자유한국당 소속 김수연 부의장(나선거구)을 비롯해 김홍태(다선거구), 오동환 의원(가선거구)은 7일 “김태성 의원이 집행부에 대한 대변인 역할을 자처하며 동료의원을 폄훼하는 행동을 하고 있다”며 비판과 함께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김 부의장은 “지난 정례회서 발언한 내용을 (김 부의장의)개인 SNS에 게시한 것을 놓고 김 의원이 댓글과 자신의 SNS를 통해 삭제를 요구하는 등 앞뒤 가리지 않고 비난하며 사실과 다른 주장을 펼치고 있어 답변하지 않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동료의원으로서 참담하기 그지 없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김 부의장은 “‘김제동 고액강연료’ 건은 국비지원사업 자체를 문제 삼은 것이 아니라 예산을 세웠을 때 사업 목적에서 이탈해 잘못 집행된 세부 내역을 지적한 것”이라며 “사업비 반납이 아닌 본래 취지대로의 사업 수정을 요구한 것”이라고 말하며 의원으로서 당연한 지적과 요구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김 부의장은 당초 사업계획 자료를 제시하면서 구가 예산을 신청할 때 대덕혁신교육지구 운영사업으로 문화탐방 등 최소 50강좌 이상의 강의로 세워졌던 것이 방송인 김 씨 한 사람의 강연으로 ‘몰아주기’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의장은 “예산을 심사할 시점에는 미리 강사까지 섭외해서 예산을 세울 수 없는 부분이어서 애초에 김 씨가 강사로 나온다는 계획이 없었다”면서 “이후 의회와 소통없이 사업이 변경 확정돼 통보됐다”고 김 의원이 지적한 부실심사는 ‘언어도단’이라고 답했다.

또한 김 부의장은 “집행부는 이 건에 대해서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며 재발 방지까지 약속했음에도 의회의 잘못이니 의원들이 함께 공개 사과하자고 주장하는 저의가 무엇이냐”고 물으며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해야 할 본분을 망각하고 들러리나 서는 의원으로서 자질이 의심된다”고 김 의원을 질타했다.

아울러 김 부의장은 “야당 의원이 집행부의 그릇된 행동을 지적하고 시정을 요구하면 정쟁으로 치부하고 동료의원을 폄훼한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라며 김 의원에게 사과와 게시한 글들의 조치를 촉구했다.

구의회 여당 측 의원들이 구 집행부를 감싸고 나서는 과정에서 야당 측 의원들에게 비난의 화살을 돌려 마찰을 빚고 있는 이 같은 촌극은 출범 1년을 넘어가면서도 여전히 ‘거수기’의 오명을 떨쳐내지 못한 제8대 대전시의회를 본뜨기라도 하는 마냥 느껴진다는 목소리가 안팎에서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앞으로의 의정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6월21일 열린 대전시의회 제243회 정례회 2차 본회의 표결 결과모습.
지난 6월21일 열린 대전시의회 제243회 정례회 2차 본회의 표결 결과.

한편 구의회는 지난달 12일 열린 제244회 임시회에서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의 거듭된 반대에도 불구하고 구청장이 제출한 구 공무원 증원을 골자로 한 '대전시 대덕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민주당 의원 5명 전원 찬성, 한국당 의원 3명 전원 반대 표결로 통과시킨 바 있다.

이 역시 지난 6월21일 개최된 대전시의회 제243회 정례회서 민주당 의원 전원찬성으로 인한 19대 2의 표결로 '과학교육개선 예산삭감안'이 가결된 장면에서 '데자뷰'를 느끼게 해 집행부와 같은 당으로 이뤄진 다수 의회가 본질적인 기능을 상실케 되는 것이 아니냐는 구조적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