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평화소녀상 앞에 ‘불법, 일본인’ 동상?
대전 평화소녀상 앞에 ‘불법, 일본인’ 동상?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9.08.14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소연,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에 적절·불법성 지적
“반일 감정 부추기기 위해 역사왜곡 자행하나!”
대전서구 보라매공원에 13일 세워진 강제징용노동자상.
대전서구 보라매공원에 13일 세워진 강제징용노동자상.

[대전=뉴스봄] 구태경 기자 = 13일 대전 서구 보라매공원에 건립된 강제지용노동자상이 세워진 지 하루 만에 역사왜곡과 불법설치 논란으로 도마위에 올랐다.

김소연 대전시의원(서구6, 바른미래당)은 14일 성명을 내고 전날 보라매공원에서 열린 ‘대전 강제징용노동자상 제막식’에 대해 ‘일본인 노동자를 모델로 한 것’과 ‘관할기관인 대전시와 서구청의 허가 없이 설치된 불법 설치물’이라는 두 가지 점을 내세우며 규탄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우리가 기념하는 자가 강제징용의 피해자인가, 일본인 노동자인가”라고 반문하며 “우리가 강제징용노동자로 알고 있는 자료사진 속 남성들은 우리 조상들이 아니고 ‘일본인’들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 의원은 “이는 모든 사료로서 이미 확인됐고 교육부에서도 이를 인정하고 수정키로 한 것”이라며 “그럼에도불구하고 동상설치추진위와 민노총은 일본에 대한 반감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동상의 모델 문제와 더불어 건립 절차도 문제가 되고 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설치주체인 민노총과 추진위 등은 기본적인 심의과정이나 신청, 토지에 대한 기부채납과정 등을 전혀 거치지 않았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도대체 이 나라에 법은 어디에 있냐”고 성토하며 “법치는 다 무너지고, 일본인 모델임을 알면서도 오로지 민노총이 주장하는 강제징용노동자상을 설치해야만 하는 이유가 무엇이냐”며 목소리를 높여 물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교과서에서조차 빠진 잘못된 사진 속 일본인을 모델로 한 동상 건립이야말로 꿋꿋이 ‘친일’을 자행하겠다는 것 아니냐”며 “교묘한 역사왜곡과 정치 이해득실에 따른 ‘선택적 정의’는 그만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동상 건립을 주도한 민노총과 대전시, 대전시의원들을 향해 시민들에게 역사왜곡과 건립절차 등에 대해 정확히 설명할 것을 요구하면서 “가슴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기념하는 일은 중요하나 역사왜곡에 눈감는 일부터 바로잡아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한편 앞서 지난 4월17일 부산에 설치된 강제징용노동자상은 오거돈 부산시장이 불법조형물 설치라는 이유를 들어 ‘강제철거’의 행정 조치를 한 바 있다.

그러나 허태정 대전시장은 자신이 수장으로 있는 시와 구청에서 허가하지 않은 이번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 제막식에 참석해 축하하는 등 웃지 못할 촌극을 연출해 향후 대응에 이목이 쏠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