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만 가능한 ‘청소년위캔센터’ 정치행사 대관?
여당만 가능한 ‘청소년위캔센터’ 정치행사 대관?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9.09.06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미래당은 대관 신청 불허...
대전시의회, ‘허위표기’ 협조공문도 보내
선관위 “선거법 위반으로 보기는 어려워”
이철희 의원이 6일 대전 동구 청소년위캔센터서 장철민 보좌관을 추켜세우고 있다.
이철희 의원이 6일 대전 동구 청소년위캔센터서 장철민 보좌관을 추켜세우고 있다.

[대전=뉴스봄] 구태경 기자 = 대전 동구서 개최된 ‘정치인’ 토크콘서트의 행사 성격을 놓고 지역 정가에서 사전선거운동 등 논란이 일고 있다.

토크콘서트는 5일 대전 동구에 소재한 청소년위캔센터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장철민 홍영표 의원 보좌관과 홍영표 의원(인천시 부평구을), 이철희 의원(비례) 등이 ‘동구이야기’라는 주제로 대전시의원 및 동구의원, 민주당원, 시민 등이 동구의 발전 비전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문제는 이번 행사가 누가 봐도 정치색이 짙은 ‘정치행사’로 보여지는 만큼 행사 장소로서 위캔센터는 적합하지 않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위캔센터는 청소년들을 위한 공간으로 내규에 ‘정치 및 정당의 목적과 관련된 사항에 관련해서는 대관을 허용치 않는다’고 명시돼 있다.

실제로 위캔센터는 최근 자유한국당 황교안 당대표의 내전 시 대관하려 했으나 무산되면서 서구문화원으로 대체한 바 있다. 바른미래당 역시 상황은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이날 행사는 당초 ‘정책 비전 논의’라는 주제의 내용보다는 장 보좌관에 대한 칭찬 일색으로 내년 총선 출마가 예정된 장 보좌관을 띄워주는 자리로밖에 여겨지지 않는다는 것이 정가의 중론이다.

이철희 의원은 “(장 보좌관은)큰 재목입니다. 앞으로 많이 도와주십시오”라고 직접적인 어필을 하고 홍 의원 역시 “장 보좌관 같은 청년 정치인들이 많아야 한국이 바뀐다” 등의 발언을 하는 등 행사 내내 정책이 아닌 장 보좌관을 홍보하는 이야기가 주를 이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위캔센터 측은 “신청서에는 ‘광복 100주년 기념 토크콘서트’라는 내용으로 접수됐다”며 “정치행사인 줄 몰랐다. 알았다면 승인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민주당 대전시당은 “참석하지 않아 내용을 모르기 때문에 섣불리 답하기는 어렵다”며 “내용을 확인한 후에나 말할 수 있다”고 이번 행사의 성격에 대해 말을 아꼈다.

이어 시당은 “하지만 이번 행사는 동구의 정책 비전을 논의하는 토크콘서트로 알고 있었다”며 “장 보좌관 개인이 대행업체를 통해 대관한 것으로 참석 요구가 왔을 뿐, 시당은 일체 관여하지 않았다”고 행사의 직접적인 관련은 부인했다.

더군다나 이번 행사는 대관절차 논란보다 더 큰 문제로 대관에 있어서 대전시의회가 ‘광복 100주년 기념 토크콘서트’라는 허위공문으로 협조공문을 보낸 것이 드러나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이에 관련해 A 시의원은 “이러한 행사인 줄 몰랐다. 취소 공문을 다시 보냈다”며 “사실 국회의원들이 내려와 협조를 구하면 지역 의원으로서는 달리 방도가 없다”고 난색을 표했다.

그러나 시의회에서 보낸 취소 공문은 해당 행사의 취소가 아닌 ‘광복 100주년 기념 토크콘서트’로 잘못 보낸 협조공문 그 자체의 취소를 뜻하는 것으로 알려져 아연실색케하고 있다.  

대전시청 인근, 해당 행사가 끝난 뒤에도 버젓이 걸려있는 불법현수막에 적혀있는 개인 핸드폰번호가 인상적이다.
대전시청 인근, 해당 행사가 끝난 뒤에도 버젓이 걸려있는 불법현수막에 적혀있는 개인 핸드폰번호가 인상적이다.

한편 행사에 참석한 동구선관위 관계자는 “특정 후보자의 지지나 추천이 있어야 한다”며 “토크쇼에 언급된 내용이 우회적인 발언을 통한 것으로 여러 의미로 해석될 가능성이 있어 선거법 위반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의견을 내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