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신종 은행털이범이 나타났다~!’
‘가을철 신종 은행털이범이 나타났다~!’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9.10.01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대덕구, 가을철 만성민원 ‘은행 열매’에 특수 장비 도입
악취 등 시민불편 해소, 깨끗한 가로환경 조성 적극 나서
대전 대덕구가 1일 새로 도입한 특수 장비를 활용해 가로변 은행 열매를 수거하는 모습.
대전 대덕구가 1일 새로 도입한 특수 장비를 활용해 가로변 은행 열매를 수거하는 모습.

[대전=뉴스봄] 구태경 기자 = 대전 대덕구가 가을철 도로변 악취 유발과 통행 불편을 초래하는 은행나무 열매를 빠르고 깨끗하게 수거키 위해 신개념 기계채취 방식을 도입해 지난달 말부터 작업에 착수했다고 1일 밝혔다.

은행나무는 도시 공해와 병해충 등에 강하고 가을철 수려한 단풍으로 멋진 도심풍경을 연출해 가로수로 적합한 면이 있지만 가을 은행 열매로 통행을 방해하고 악취를 풍겨 관련 민원과 수거 작업으로 각 지자체들은 상당한 골치를 앓고 있다.

이에 구는 이 같은 문제에 대응키 위해 대전시 최초로 은행 열매를 터는 특수 장비를 도입해 관내 주요노선을 중심으로 효율적인 수거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 인력에 의한 방식은 1그루당 채취시간이 30분 이상 걸리고 수목 상단의 열매는 채취가 불가능한 반면 특수 기계장비로 나무에 진동을 줘 채취하는 새로운 방식은 1그루당 5분 이내로 작업시간이 짧고 높이 제한이 없어 보다 안전하고 깨끗한 수거 작업이 가능하다.

또한 기계장비의 미세한 진동을 이용한 열매 털기는 수목 생육에 지장이 없고 작업 소음도 크게 줄여준다.

박정현 청장은 “장기적으로는 주민불편을 해소키 위해 지속적인 수종 갱신을 해 나갈 계획”이라며 “수거된 은행나무 열매는 보건환경연구원의 중금속 시험검사를 거쳐 경로당 등 사회복지시설에 기증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