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의 승리? 또는 허 시장의 승리?
주민의 승리? 또는 허 시장의 승리?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9.10.02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 대전시의회 원안가결
대전하수처리장 소재 지역주민들이 2일 대전시의회 현관 앞에서 하수처리장 이전이 이날 본회의를 통과하자 기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대전하수처리장 소재 지역주민들이 2일 대전시의회 현관 앞에서 하수처리장 이전이 이날 본회의를 통과하자 기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구태경 기자 = 가을비가 쏟아지는 2일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 환호성이 들려왔다.

현 대전하수처리장 소재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이전추진위원회들의 환호성이었다.

시의회는 지난달 27일 논란이 예상돼 상정을 유보했던 ‘대전하수처리장 민간투자 채택동의안’을 복지환경위원회에서 상정하고 통과시킨 데 이어 이날 제245회 임시회의 마지막 의사일정인 제4차 본회을 열고 해당 안건을 ‘원안 가결’로 통과시켰다.

이로써 그동안 대전시와 소재 지역주민들로 구성된 이전추진위원회 등 이전 찬성 측과 정의당, 이전 예정지주민, 시민단체, 환경단체 등으로 이뤄진 이전 반대 측의 첨예한 대립에 일단락이 지어진 것이다.

이날 안건을 가결시킨 후 김종천 의장은 “하수처리장 사업은 악취로 인한 주민불편 해소를 위한 불가피한 사업”이라며 “재정요건을 고려해 민간투자를 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이해해주기를 바란다”며 본회의 방청석에 배석한 찬반 양측 주민을 향해 말했다.

이어 김 의장은 “이번 민간투자는 관리와 운영만 민간 업체에 맡기고 소유권은 대전시에 귀속되는 만큼 민영화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면서 “일부에서 우려를 제기하고 있는 요금인상에 대해서는 시의회가 나서 시민들에게 피해가 돌아가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첨언했다.

이밖에도 이날 본회의에서는 시에서 제출한 ‘2019년도 대전시 추경예산안’에 대해 세입예산안은 원안대로 심의·의결하고 세출예산안은 재정운영상 과다계상 되었거나 불요불급하다고 판단되는 대전시소 발굴 워크숍 개최 등 9건에 대해 7억7299만4000원을 삭감하고 나머지는 내부유보금으로 증액 계상키로 했다.

본회의에 참석한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번 추경예산안은 경기침체 및 고용감소에 대응키 위한 예산이었다”며 “의원님들께서 이번 예산안을 원만히 심의 해주신 만큼 한 푼도 헛됨이 없이 심혈을 기울여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허 시장은 “(의원들이) 지적하신 내용들은 적극 시정에 반영하고 향후 사업 추진에 있어서도 시의회와 함께 소통하고 논의하며 추진해 나가겠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한편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은 전날 성명을 통해 “이전이 안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토론을 통해 합리적 대안을 마련하자. 이것은 의회의 의무이고, 의무를 다하기 위해선 민간투자동의안을 다루지 않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