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감 앞두고 피감기관과 제주도로 떠난 대전시의회
행감 앞두고 피감기관과 제주도로 떠난 대전시의회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9.10.17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연찬회서 ‘원안가결’로 건배사 하기도
문제점 인식한 시의원 개선요구에도 ‘관례대로’
대전시의회 동판.
대전시의회 동판.

[대전=뉴스봄] 구태경 기자 = 대전시의회가 다음달 정례회를 앞두고 집행부와 함께 연찬회를 진행해 논란이 일고 있다.

시의회는 16일부터 18일까지 2박3일간 김소연 의원(서구6, 바른미래당)을 제외한 시의원 전원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20명과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 1명이 제주도로 연찬회를 떠났다.

연찬회의 소요예산은 1436만원이나 피감기관 간부들의 예산은 별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정가에서 문제를 제기하는 이유는 이번 연찬회가 내년도 예산심의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게 될 다음달 정례회를 앞두고 그 감사와 심의 대상인 집행부를 대거 동행했기 때문이다.

이번 연찬회는 의원들과 함께 시의회 사무처장 등 직원 22명과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한 고위공무원 10명의 집행부,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을 위시한 7명의 교육청 직원들이 참석해 학문을 연구하는 자리라는 ‘연찬회’라는 말에 의구심이 들게 한다.

그도 그럴 것이 연찬회 일정이 소프라노 초청 음악회 감상, ‘호감가는 퍼스널 이미지 브랜딩’ 및 ‘성평등 인식 향상과 젠더폭력 예방’ 등을 주제로 한 강의 등으로 이뤄져 있고 시의회 역시 “전문가의 강의를 듣고 의원 간 소통과 화합을 위해 마련했다”고 말해 “집행부와 의회가 함께 하는 친목 야유회가 아니냐”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김소연 의원.
김소연 의원.

17일 연찬회에 참석치 않은 김 의원은 “행감을 앞두고 의원들의 정보교류 및 토론 등을 위한 자리에 집행부 공무원들이 동행하는 것이 적절한지 의문”이라며 “지난해 연찬회 때는 만찬 건배사를 ‘원안가결’로 하기도 했다”고 밝혀 충격을 안겨줬다.

이어 김 의원은 “이후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개선을 요구했는데 전혀 달라지지 않았다”며 “본래 취지에 부합하는 연구와 그에 대한 논의와 토론이 없는 부적절한 연찬회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불참가 이유를 댔다.

이에 정의당 대전시당은 논평을 통해 “대전시의회는 스스로 풀뿌리 민주주의를 흔들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며 “잘못된 관행은 버리고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전통을 세우는 것이 ‘혁신’”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바른미래당 대전시당 역시 논평을 통해 “허태정 대전시장은 시민의 혈세를 아낀다며 시민구단인 대전시티즌까지 장마당에 내놓은 상황에 이런 식으로 시민의 혈세를 낭비하는가”라고 반문하며 “말이 좋아 연찬회지 시의원들의 단합대회나 마찬가지인 행사에 시장과 교육감, 간부들까지 가서 들러리 서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시당은 “돌아오는 행감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피감기관 수장 및 간부들과의 하룻밤 인연이 어떠한 형태로 나타날지 지켜볼 일”이라며 “부디 이번 연찬회가 그들만에 원안 가결을 위한 마지막 만찬이 되길 바란다”고 비꼬아 성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