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 혁신도시지정 둘러싼 '말·말·말'
대전·충남 혁신도시지정 둘러싼 '말·말·말'
  • 육군영 기자
  • 승인 2019.11.01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대전시 의원들, 예산정책협의회서 당 차원의 협조 호소
혁신도시 추가지정 당에서 도와달라 VS 결과와 성과를 토대로 판단하겠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당대표, 조승래 대전시당위원장, 이인영 원내대표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대전 의원들은 1일 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 자리에서 혁신도시 추가지정과 관련해 당 차원의 협조를 끌어내기 위해 설득에 들어갔다.

이날 예산정책협의회에는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박광온 최고위원,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상임위원장, 윤호중 사무총장, 조정식 정책위원회 의장, 전해철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간사, 김정우 기획재정위원회 간사, 이해식 대변인 등이 중앙당 인사로 참석했다..

대전시당에서는 조승래 시당위원장(유성갑)을 비롯해 박병석(서구갑), 이상민(유성을), 박범계(서구을) 의원, 허태정 대전시장과 주요 간부공무원들이 참석했다.

조승래 위원장은 “충청권은 수도권으로 쏠리는 사람들을 막는 일종의 방파제 역할을 그동안 해왔ek"며 "그런 충청권이 뚫리게 되면 수도권 집중은 가속화 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역대 정부에서는 대전에 대덕특구를 만들고 정부 제3청사, 세종시를 건설한 것”이라며 충청권의 역할론을 꺼냈다.

박범계 의원은 관련 법안들을 언급해가면서 “국가균형발전정책은 톱니바퀴처럼 맞춰 가야하는 문제라는 것을 강조해야 한다”며 “민주당에서 특별한 이견이 없다면 (혁신도시 추가 지정) 법안을 가능한 당론으로 채택하면 훨씬 힘을 받을 거라 생각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이상민 의원은 “대덕특구는 대전지역사업이 아닌 대한민국의 신성장 동력을 만드는 국책 사업”이라며 “인재육성과 소재 부품 장비 등의 연구개발 역량 강화를 위한 중앙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었다.

박병석 의원도 공모사업 위주로 진행되는 각종 국책사업의 행정력 낭비를 꼬집으며 권역별 특성에 따른 정부의 조정 역할을 요구했다.

박 의원은 “정부의 공모사업이 공정한 것처럼 보이지만 하나의 공모에 지자체 광역·기초단체 수십 개가 응모하는 때도 있다”며 “이런 부분이 행정력 낭비로 이어지지만, 광역단체 처지에서는 공모사업을 안 할 수도 없는 게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허태정 시장은 “국가의 발전은 지방의 지속가능한 성장 토대 위에 가능하다”며 “이를 위해 지역의 현안 및 국비 사업에 대한 정부지원은 국가 발전의 필수요건”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이해찬 당대표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추진 용역 결과와 1차 지방 이전 정책의 성과 평가를 토대로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며 신중론을 내세웠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다른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대전이 불균형을 강요받는다면 이것 또한 진정한 국가균형발전이라고 하기에는 어려워 보인다”며 “관련한 법 제도적 지원과 예산편성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