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둔산센트럴파크, '우려' 속 청사진 공개
대전 둔산센트럴파크, '우려' 속 청사진 공개
  • 육군영 기자
  • 승인 2019.11.21 2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둔산센트럴파크 현장순회 설명회 개최
보라매공원은 ‘공군태마공원’, 샘머리공원은 ‘물순환공원’ 전환
공원 주변 차로와 주차면적 축소예정 “보행자 우선 공원 만들 것”
대전세종연구원 염인섭 박사가 둔산센트럴파크 조성 기본계획(안)을 설명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허태정 시장의 공약사업인 둔산센트럴파크 조성사업의 청사진이 공개됐다.

둔산센트럴파크사업은 오는 2028년 완공을 목표로 서구 둔산동 소재 보라매공원부터 둔산대공원, 샘머리공원 등을 연결해 거대 생태공간으로 복원한다는 취지로 시작된 사업이다.

이 사업을 시작할 당시 허태정 대전시장은 “둔산센트럴파크는 단순한 공원조성이 아닌 생태녹지축의 연결을 통한 친환경 인프라를 복원하는 개념”이라며 “공원 본연의 기능을 재생하고 상징적 공간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자신했다.

이에 21일 시는 부정적 시각에서 탈피하고 사업 진행내용을 시민들에게 알리고자 둔산센트럴파크 현장순회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용역을 맡은 대전세종연구원 염인섭 박사를 필두로 공원녹지과와 맑은물정책과 관계자들이 대거 참여해 사업진행현황을 제시하고 앞으로의 일정을 설명했다.

대전 센트럴파크 권역별 공원 네트워크 구상(안).
대전 센트럴파크 권역별 공원 네트워크 구상(안).

우선 보라매공원(서구 탄방동 589번지 외 3필지)에는 항공기체험을 중심으로 한 공군테마공원이 조성된다.

보라매공원에 배정된 사업예산은 150억원 규모로 ▲항공전시 내부체험시설조성 ▲활주로 포장 ▲야간조명 및 특화시설이 포함됐다.

장병서 공원녹지과장은 “대전시는 공군과 MOU를 통해 전시용 항공기 5대를 대여했다”면서 “특히 수송기의 내부에 VR항공체험시설을 배치하고 공원과 조명도 활주로를 테마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시청남문과 보라매공원 사이에 위치한 둔산남로는 3차로를 2차로로 줄이고 고원식 횡단보도가 설치되며 보라매공원 주변의 일부 주차면적도 사라진다.

염인섭 박사는 “속도를 높이지 못하도록 서행을 유도하고 필요하다면 유선형 도로를 구성하는것도 검토하고 있다”면서 “잼(교통 혼잡)이 걸리더라도 차로와 주차공간을 축소해 공원이용자에게 초점을 맞추겠다”고 강조했다.

이종억 맑은물정책팀장.

샘머리공원은(서둔 둔산동1379번지 2일원)에는 빗물을 활용한 물순환 테마파크(가칭)가 조성된다.

샘머리공원에 배정된 사업예산은 280억원(국비 196억원, 시비 94억원) 규모로 ▲잔디광장(4240㎡) ▲빗물정원(926㎡) ▲빗물미로원(64㎡) ▲식생체류지원(61㎡) 등이 조성된다.

이종억 맑은물정책팀장은 “샘머리공원은 LID공모사업을 통해 콘크리트광장을 들어내고 잔디광장과 테마파크로 바뀌게 된다”면서 “실시설계 타당성 검토가 오는 12월에 결과가 나올 예정으로 이후 구체적인 사업 일정이 잡힐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둔지미공원은 기후변화 생태공원 조성 시범사업을 통해 환경부와 산림청, 국토부의 지원을 받아 기후친화공원 조성 및 미세먼지 저감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염인섭 박사는 “둔지미공원에는 조경식재와 그늘막, 산책로, 쉼터, 편익시설 등이 어우러진 바람길 숲조성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특히 환경부에서 지원하는 미세먼지 쉼터는 기후변화 대응 차원에서 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연구원은 둔산센트럴파크의 이용률를 높이기 위해 반려동물공간 확보, 지하보도를 활용한 문화공간 조성, 둔산대공원 경관개선, 공원가로공간 특화사업 등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내년 2월 용역 결과발표를 통해 세부내역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시 관계자는 “큰 우려와 관심이 집중된 사업인 만큼 진행에 있어서 중압감이 크다”면서 “그래도 시민을 위해 시작한 사업인 만큼 훌륭한 공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둔산센트럴파크 조성사업을 향한 시민의 부정적 시각도 적지 않다.

대전시의회 복환위는 지난해 11월 환경녹지국 예산안 심사에서 둔산센트럴파크 조성사업을 ‘균형발전을 역행하는 적절치 않은 사업’이라고 일축하며 홍보예산 6000만원을 전액 삭감했다.

또 지난 10월 대전시청에서 진행된 국회 국토위 국정감사에서도 이은권 의원(대전 중구, 자유한국당)은 “허 시장이 낙선하면 사업자체가 표류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를 제기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