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나성, 청산성-부소산성 연결 성벽 실체 확인
부여나성, 청산성-부소산성 연결 성벽 실체 확인
  • 김창견 기자
  • 승인 2019.11.26 2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여군, 사적 제58호 나성 발굴조사 성과
부여 나성 청산성과 부소산성을 연결하는 북나성 성벽발굴조사 대상지 전경.
부여 나성 청산성과 부소산성을 연결하는 북나성 성벽발굴 조사지 전경.

[부여=뉴스봄] 김창견 기자 = 충남 부여군의 사적 제58호 나성의 청산성과 부소산성을 연결하는 북나성 성벽의 실체가 확인됐다.

26일 충남 부여군(군수 박정현)은 문화재청(청장 정재숙)과 지난 8월부터 백제왕도 핵심유적 보존․관리사업의 하나로 부여 나성 발굴조사를 실시해 청산성과 부소산성을 연결하는 북나성 성벽의 실체를 확인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충남 부여군 부여읍 쌍북리 430번지 일원 부여 나성은 2015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백제역사유적지구의 하나로 538년 사비 천도 전후 시점에 백제 사비도성을 보호하고 내·외곽의 경계를 표시하기 위해 쌓은 성이다.

나성에 대한 본격적인 발굴조사는 1991년 동나성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30여 차례에 걸쳐 이뤄져 있으며 그간의 조사 결과 동나성과 북나성 성벽의 축조 기법을 확인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조사는 부소산성과 청산을 연결하는 성벽선이 지나갈 것이라 예측됐던 해발고도 28m의 야산 북사면에 해당한다. 그간 조사를 통해 부분적으로 성벽의 흔적이 확인됐던 구간으로 이번 발굴조사를 통해 실제 성벽을 확인했다.

성벽은 조사대상지의 서쪽지점에서 확인됐으며 지형적으로는 구릉지와 평탄한 논 경작지가 연결되는 지점에서 확인됐다.

성벽은 자연암반을 ㄴ자 모양으로 깎은 후 전면부에 장방형으로 다듬은 석재를 켜켜이 쌓고 그 뒤는 석재를 채워서 축조한 모습으로 확인된 잔존 면석은 최대 10단, 높이 230㎝ 정도다.

면석의 전면부로 모래와 점토를 번갈아가며 쌓은 뒤 최상부에 석재와 점토를 이용해 덮어 성벽을 좀 더 견고히 하기 위한 기저부 시설도 확인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번 부여 나성 발굴조사 성과는 오는 28일 오전 10시 발굴현장 공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부여 나성을 체계적으로 조사해 나갈 것”이라며 “그 원상을 복원할 수 있는 학술자료를 확보하고 백제 사비도성의 체계를 규명함으로서 백제 왕도로서의 면모를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