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현 대덕구청장, 민주당 의원 앞세워 ‘제식구’ 챙기나?
박정현 대덕구청장, 민주당 의원 앞세워 ‘제식구’ 챙기나?
  • 육군영 기자
  • 승인 2019.12.27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대덕구, 내년도 예산 묻지마 통과
“박 청장 선심성 예산낭비 당장 중단해야”
박정현 대덕구청장.
박정현 대전 대덕구청장.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대전 대덕구의회 여당 의원들이 내년 구 예산안을 졸속처리한 가운데 박정현 대덕구청장의 제식구 챙기기 의혹이 또다시 불거지고 있다.

대전에선 그간 친민주계 인사들의 특혜의혹이 수 차례 부상한 바 있다. 특히 대덕구에선 지난 4월에도 친민주계를 자처하는 방송인 김제동씨에게 90분 강연료로 1550만원을 책정해 논란이 된 바 있다.

대덕구에서는 김제동씨의 몸값을 고려해 강사료를 책정했고 설문조사를 통해 김제동씨를 선정한 것이라고 해명했으나 의혹이 불거지면서 강연은 취소됐다. 대전시교육청의 경우 강사수당은 평균 13만원 내외다.

이에 대덕구의회(의장 서미경)의 민주당 의원들은 집행부에 비난이 돌아가지 않도록 감싸기에 들어갔다.

이경수 의원(대덕 다, 더불어민주당)은 제243회 정례회 2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현시대의 자화상인 김제동을 초청한 것은 칭찬받아 마땅한 일”이라며 “행사가 취소된 현실이 너무나 안타깝다”는 망언을 곁들였다.

김태성 의원(대덕 가, 더불어민주당)은 “집행부의 잘못은 미비하고 의원들의 일차적 책임이 있다”며 “구의원들은 공개사과를 하자”고 주장하며 총알받이를 자처했다.

논란의 불씨는 산모 지역 우수농산물 꾸러미 사업으로 옮겨붙었다.

박정현 대덕구청장의 남편 양 모씨가 근무했던 사회적협동조합 품앗이마을이 사업대행업체로 단독으로 응모해 선정된 것이다. 해당 조합은 대덕구가 아닌 유성구에 있는 조합으로 허태정 대전시장이 유성구청장 시절부터 전폭적인 지원을 하던 조합이다. 내부에는 진보계열 인사들의 다수 포진해 있다.

박 청장은 “홈페이지를 통해 보조사업자 모집공고를 진행했고 어떤 업체라도 신청할 수 있었다”면서 “가족들 또한 오해가 없게 하려고 맡고 있던 직책을 대부분 사임한 상태”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박 청장의 남편인 양 모씨는 사회적협동조합 품앗이마을의 사업자 선정 직전인 2019년 5월14일 사임한 것으로 돼 있다. 대덕구는 사업자모집공고에 부합하는 업체가 59개소라고 설명했으나 이 또한 수차례 번복되면서 의혹을 부채질했다.

대덕구의 공동체지원센터도 비슷한 정황이 포착됐다.

공동체지원센센터의 수탁법인은 민들레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다. 해당 조합은 박 청장의 남편인 양 모씨가 이끌던 조합으로 공교롭게도 법동 대덕품앗이마을협동조합과 같은 건물에 입점해 있었다. 입찰 또한 단독입찰로 선정됐다.

해당 센터는 주민들의 공동체 의식 회복을 돕겠다는 취지로 몇 번의 주민설명회와 강연회를 진행한 것을 주요 성과로 꼽고 있다. 인력은 총 3명으로 올해 예산 1억2000만원이 투입됐고 내년부터는 센터 조성비 8억원과 더불어 2억 8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대덕구의회 상임위는 2020년도 예산안 수정을 통해 중복사업과 대덕구의 낮은 경제자립도를 근거로 6억원 규모의 예산안을 여야 합의 하에 삭감했다. 특히 복지정책과의 '지역사회 통합돌봄 투자 사업'의 경우 1억 274만원 전액 삭감됐으나 본회의를 통해 기적적으로 원상 복구됐다. 민주당측 구의원들이 상임위에서 합의한 내용을 파기하고 원안대로 가결시켰기 때문이다.

민주당 의원들의 도움으로 목숨(?)을 건진 사업은 이뿐만이 아니다. 내년부터 두 배 이상 확대하는 대덕사랑상품권과 동주민자치지원관 확대도 원안으로 통과됐다. 대덕e로움은 300억원, 동주민자치지원관도 9억원 규모다. 대덕구의 경제자립도는 16%에서 13.37%로 급속도로 떨어졌다.

자유한국당 소속 대덕구의회 의원들이 26일 대덕구청 정문에서 내년도 예산안 일방적 처리에 강력 반발해 1인 시위를 하고 있다.(왼쪽부터 김홍태 의원, 김수연 부의장, 오동환 의원)
자유한국당 소속 대덕구의회 의원들이 26일 대덕구청 정문에서 내년도 예산안 일방적 처리에 반발해 1인 시위를 하고 있다.(왼쪽부터 김홍태 의원, 김수연 부의장, 오동환 의원)

그간 원만한 원구성을 통해 상생의 길을 가던 제8대 대덕구의회도 여야의 갈등으로 박살이 났다. 원안대로 추진하려는 민주당 의원과 예산을 감액하려는 한국당 의원 간 갈등으로 의회는 결국 파행을 겪었고 의석수로 우세한 민주당은 조례안이 없어 예산을 세울 수 없었던 청년 벙커운영 예산안을 제외한 모든 예산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한국당 의원들은 거세게 반발하며 거리에 나와 피켓시위를 시작했다. 의원 간 날카로운 신경전은 덤이었다. 민주당 의원들은 야당측 의원들이 여야의 정쟁에 대덕구 현안사업을 끌어들였다고 비난했으며 한국당 의원들은 대덕구의회가 구청장의 거수기로 전락해 제 기능을 상실했다고 분개했다. 갈등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박정현 청장은 지난 9일 구정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그간 일어난 모든 의혹은 일부 언론사가 객관적 사실에 기초하지 않은 추측성 의혹이라고 답변한 바 있다. 또한 주민자치회 관련 사업은 큰 생산적인 정책이라고 강조하며 직접적인 효과 못지않게 큰 파급효과가 있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대덕구를 제외한 4개 구에서는 관련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 없다. 중구는 유사한 계획조차 없는 상황이다.

대덕구의회 김수연 부의장(대덕 나, 자유한국당)은 “박 청장은 우려의 목소리와 열악한 재정형편을 뒤로하고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사업의 실패하거나 특혜 의혹들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그에 걸맞은 합당한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박 청장이 진심으로 대덕구를 위한다면 선심성 예산 낭비는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