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권 “장애인재난안전정책 추진하겠다”
이은권 “장애인재난안전정책 추진하겠다”
  • 김창견 기자
  • 승인 2020.03.19 2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지체장애인협회 중구지회, 지지선언

[대전=뉴스봄] 김창견 기자 = 미래통합당 이은권 의원(대전 중구)은 코로나19 등 각종 재난에 무방비로 노출돼있는 장애인 등 안전취약계층을 위한 재난안전정책의 추진을 약속하고 대전시와 5개 구청에 긴급현황파악 및 지원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현재 UN 장애인권리협약 제11조 ‘위험상황과 인도적 차원의 긴급사태’에서도 사회안전의 취약계층인 장애인당사자에게 있어 당사국은 인도적 차원의 긴급사태 및 자연재해의 발생을 포함하는 위험상황의 발생 시 장애인을 보호하고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모든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하지만 2018년 1월18일에 개정된 ‘재난안전법’은 국가안전관리기본계획을 수립할 때 안전취약계층의 안전관리대책을 포함하도록 개정됐지만 실효적인 시행법에 있어서는 기본 계획의 안전관리대책 수립 규정에는 안전취약계층을 고려하고 있지 않고 있다.

19일 이은권 의원은 “실제 장애인 등 안전취약계층은 재난발생 시 비장애인보다 더 어렵고 곤란한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며 “최근 코로나19 사태에서도 감염·사망자 가운데 취약계층 비중이 높을뿐더러 감염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각종 돌봄·일자리사업 등이 중단돼 취약계층의 다수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 의원은 “정부는 장애유무와 상관없이 확진자의 숫자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획일적인 지원만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확진자가 상시적인 지원을 필요로 하는 장애인인지, 그 부모인지에 관련해서는 파악을 하고 있지 않아 장애인부모가 자가격리 또는 확진시에도 장애 자녀에 대한 지원은 전적으로 부모가 책임질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의원은 “이렇게 정부의 코로나19 등 재난관련 대처 방안들이 일반 국민들에게 주로 집중돼 사회취약계층의 지원은 미흡한 상황으로 재난 앞에 더 취약한 계층에 대한 ‘위험의 불평등한 재분배’의 실태와 이를 완화할 방안들을 시급히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장애인재난안전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공적 마스크 및 재난 물품의 행정기관(주민센터)을 통한 공급 ▲생활지원비 우선 지급 등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이 의원은 ▲코로나 19 외 관련 관내 장애인, 독거노인 등 사회적 소외계층 현황 파악 및 마스크, 소독제, 돌봄, 지원서비스 파악 및 개선 ▲장애인 부모 가정의 아이들에 대한 현황 파악 및 긴급 지원 ▲24시간 활동보조 지원 및 긴급 지원인력 제공 등에 대전시와 5개 구청에 긴급 현황파악 및 개선대책 마련을 독려했다.

이러한 이 의원의 ‘장애인재난안전정책’ 제안에 대전시지체장애인협회 중구지회가 이 의원 지지를 선언했다.

대전시지체장애인협회 중구지회가 미래통합당 이은권 후보의 지지를 선언하고 있다.

17일 대전시지체장애인협회 중구지회 김채린 회장을 비롯한 중구지역 지체장애인협회 40여명은 이은권 후보 선거사무소를 방문해 중구와 대전의 발전은 물론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없애고 장애인 인권을 향상시킬 적임자로 이은권 후보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은권 후보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실텐데 지지와 응원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소중한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중구의 발전과 함께 장애인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정책을 추진하고 항상 여러분과 함께 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