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硏 세슘유출 공식사과, 책임은?
한국원자력硏 세슘유출 공식사과, 책임은?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0.03.20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사과와 재방방지 약속
환경운동연합 "30년간 말뿐인 재발방지, 책임자 처벌도 없어"
정의당 대전시당 "관평천 역학조사거부, 진정성 의심돼"
원자력연 박원석원장이 방사성물질 방출사건 조사결과에 대한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
원자력연 박원석 원장이 방사성물질 방출사건 조사결과에 대한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지난 1월에 발생한 방사선물질 방출사건에 대해 공식 사과를 한 데 이어 지역 시민단체들이 책임자의 엄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20일 연구원측은 사과문을 통해 “원안위가 밝힌 방사성물질 방출원인과 방출량을 포함해 그로인한 외부 환경영향 분석 결과 전부를 겸허히 받아들인다”면서 “누출이 있어서는 안 될 시설에서 누출이 발생한 사실만으로도 시민 여러분의 믿음을 저버리고 연구원의 신뢰를 깎는 일임을 통감한다”고 말했다.

또 “사건 발생 직후, 오염된 토양을 제거하고 방사성물질이 추가로 유출되지 않도록 맨홀 내부 관로와 우수 유입구를 차단하고 유출방지 차단막을 설치했다”면서 “연구원-지자체-지역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원자력시설 시민안전소통센터’를 설립해 시민이 원자력시설을 직접 검증할 수 있도록 최대한 협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환경운동연합은 연구원측이 발표한 대책은 전형적인 전시행정이며 책임자에 대한 처벌도 없었다는 점을 상기시키며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원자력연구원을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합은 이날 성명을 통해 “한국원자력연구원 정문 앞에 위치한 하천 토양에서 지난 3년간 측정한 평균 방사능 농도의 59배에 해당하는 25.5Bq/kg의 세슘이 검출됐고 주변의 하천 토양에서는 세슘137 핵종의 방사능 농도가 최고138Bq/kg을 기록했다”면서 “최고의 원자력 기술을 보유했다는 원자력연구원의 무능한 민낯이 그대로 드러난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또 “원안위는 방사성 물질이 방출된 근본 원인으로 이 시설의 배수시설이 설계와 다르게 설치·운영됐기 때문이라고 밝혔다”면서 “이 시설이 운영을 시작한 1990년 8월 이후 30년 동안 매년 운전종료 시마다 바닥 배수탱크를 통해 방폐물이 방출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지탄했다.

연합은 “우리는 이미 원자력연구원에 대한 믿음을 잃었고 지난 30년간 방사능 안전관리 능력 부재를 보여준 원자력연구원에 언제까지 세금을 지원해야 하냐”며 “더 큰 사고를 치기 전에 원자력연구원은 해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과 환경단체가 원자력연구원 앞에서 재발방지를 촉구하고 있다.

정의당 대전시당도 구체적인 재발방지책과 책임자에 대한 처벌을 촉구했다.

정의당은 “원자력연구원은 환경단체와 지역주민들이 요구한 관평천 일대 역학조사에 대해서는 입을 닫고 수용하지 않을 뜻을 내비쳤다”면서 “이에 정의당은 생태에너지본부와 함께 지난달 28일 원자력연구원 옆 하천에서 토양을 채취해 검사를 의뢰한 결과 원자력연구원이 2019년 4분기에 측정했던 정문 앞 하천토양 방사능 농도(25.5 Bq/kg) 보다는 방사능 농도가 낮아졌지만 세슘137이 여전히 토양 속에 잔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또 “농도가 낮아진 만큼 방사능 물질은 하류로 이동했다고 볼 수 밖에 없고 방사능 물질이 여전히 유성주민들의 곁에 존재하는 것”이라며 “ 재발방지 약속으로는 안 되며 책임자를 처벌하고, 제대로 된 역학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