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회 친일청산 설문에 박병석·정용기 무응답 또는 외면(?)
광복회 친일청산 설문에 박병석·정용기 무응답 또는 외면(?)
  • 김창견 기자
  • 승인 2020.04.10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충남은 김병준, 박완주, 강훈식 후보 등 묵묵부답
김원웅 광복회장이 제21대 총선 후보자들에 대한 친일청산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김원웅 광복회장이 9일 국회 소통관에서 제21대 총선 후보자들에 대한 친일청산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김창견 기자 = 광복회가 제21대 국회의원 후보에게 실시한 친일청산 관련 정책 설문조사에서 대전·세종·충남 20개 선거구 31명의 후보 중 11명의 후보가 무응답을 해 역사 인식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시선을 받고 있다.

10일 광복회(회장 김원웅)가 제21대 국회의원 후보자에게 친일청산 관련 법안 재개정 추진 의향을 묻는 설문자료에 따르면 대전·세종·충남 후보 중 중량급 인사 상당수가 무응답으로 외면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복회의 설문내용은 일제강점기를 미화하는 자를 형사처벌하는 ‘친일찬양금지법’ 제정과 국립 현충원에 안장된 친일반민족 인사의 이장 및 친일행적비를 설치하는 내용의 '국립묘지법 및 상훈법 개정' 등 2개 항이다.

무응답 후보는 대전 7개 선거구 18명의 후보 중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후보(서구갑)와 미래통합당 정용기 후보(대덕구)가 묵묵부답이었다. 또 우리공화당의 양순옥(유성갑), 이동규(서구을) 후보 역시 응답하지 않았다.

세종시의 경우 2개 선거구 6명의 후보 중 미래통합당 김중로(세종갑), 김병준(세종을) 후보가 응답하지 않았다.

충남의 경우 11개 선거구 31명의 후보 중 더불어민주당 박완주(천안을), 이정문(천안병), 강훈식(아산을) 후보와 미래통합당 박경귀(아산을), 우리공화당 정조희(천안갑) 후보가 응답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광복회는 설문조사 과정에서 모든 후보자에게 방문, 전화, 이메일 등의 방법으로 각 후보에게 5회 이상 답변을 요청했음에도 응답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편 광복회가 실시한 제21대 국회의원 후보 정책 설문조사는 지역구 후보 723명 중에 487명(67.4%)이 응답했으며 응답자 487명 중 ‘친일찬양금지법 제정’ 찬성 476명(97.7%), ‘국립묘지법 및 상훈법 개정’ 찬성 546명(96.1%)으로 나타났다.

이에 김원웅 광복회장은 “해방 후 지난 75년간 우리 사회의 갈등과 모순의 뿌리는 친일을 청산하지 않은 데 있다”며 “그런 의미에서 적폐청산의 핵심이 친일청산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회장은 “21대 국회에서 친일찬양금지법 제정과 국립묘지에 안정된 친일인사 묘 정리를 위한 국립묘지법 개정에 청신호가 켜졌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