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동반외출 시 소유자 의무사항 준수해야
반려동물 동반외출 시 소유자 의무사항 준수해야
  • 김창견 기자
  • 승인 2020.05.15 16:4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군, 지역민과의 다툼 및 안전사고 방지 홍보 강화
맹견의 종류(도사견, 핏볼테리어, 스태퍼드셔 테리어, 스테퍼드셔불테리어, 로트와일러 그 외 맹견 잡종의 개).
맹견의 종류(도사견, 핏볼테리어, 스태퍼드셔 테리어, 스테퍼드셔불테리어, 로트와일러 그 외 맹견 잡종의 개).

[예산=뉴스봄] 김창견 기자 = 충남 예산군은 코로나19로 인한 방역대책이 생활 속 거리두기로 완화된 이후 지역민의 야외활동이 증가하는 등 반려동물 및 주민과의 접촉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반려동물 소유자와 지역민과의 다툼 및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반려동물 소유자 의무사항 홍보활동을 강화한다고 15일 밝혔다.

현행 동물보호법에서는 반려동물 소유자가 외출 시 목줄 등 안전조치 외에 배설물 수거를 위한 배변봉투를 지참해야 한다.

특히 맹견의 경우 외출 시 목줄 외 물림방지를 위해 입마개를 반드시 착용해야 하며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특수학교, 어린이공원, 노인여가복지시설, 장애인복지시설 등 불특정다수인이 밀집되는 시설은 출입이 금지돼 있다.

또한 맹견 소유자의 경우 맹견의 안전한 사육관리를 위해 매년 3시간 이상 보수교육을 받아야 하며 오는 2021년 2월부터는 사람상해와 재산피해 보상을 위한 보험을 의무 가입해야 한다.

군 관계자는 "관내 아파트 단지와 산책로, 공원 등 다중 출입지역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강화해나가겠다"며 "지역민과 반려동물 소유자의 조화로운 공존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반려동물 소유자가 야외활동 중 안전조치 소홀로 인한 상해사고 발생 시 최대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귀섭 2020-05-22 18:50:30
요즘날씨가풀려공원에서목줄도없이풀어두는개들이너무많다 약수터에서물마시던애허벅지를물어서다치는경우도있었다 제발공공장소에선자기개새끼관리좀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