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의 당찬 포부, 13조원 규모 ‘대전형 뉴딜’ 추진한다
대전의 당찬 포부, 13조원 규모 ‘대전형 뉴딜’ 추진한다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0.07.23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까 3조3000억원, 2025년까지 13조2000억원 투자
허 시장 “뉴딜 예산확보, 국가정책 반영되면 충분히 가능해”
대전형 뉴딜 전략을 발표하는 허태정 대전시장.
대전형 뉴딜 전략을 발표하는 허태정 대전시장.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이 정부의 뉴딜정책은 4차산업도시인 대전에 있어 절호의 기회라며 13조2000억원 규모의 ‘대전형 뉴딜’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23일 허태정 시장은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의 대유행을 시작으로 기후변화와 환경변화, 경제위기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이에 대전시는 정부의 뉴딜 정책에 맞춘 대전형 뉴딜 100대 과제를 만들고 이를 추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형 뉴딜’은 극복·회생·혁신 3가지 전략을 기초로 4차산업 육성을 위해 기존에 추진되던 53개 사업과 정부의 뉴딜 정책의 입맛에 맞춘 47개 사업을 새로 구상해 총 100대 과제로 지정하고 이를 부서별로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주요 추진 전략을 살펴보면 ▲대덕특구를 한국판 뉴딜 메카의 원천으로 이용 ▲대전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와 연계한 지역특화형 미래사업 ▲스마트시티에 ‘환경’을 접목한 스마트 그린시티 선도모델 추진 ▲대전 혁신도시를 원도심에 지정해 균형발전 뉴딜 거점으로 활용 ▲대전 세종의 통합을 통해 인구 500만 규모의 행정수도로 도약 등이다.

반면 대전형 뉴딜 계획이 완성된 계획이 아니며 구체적인 실현 계획이 필요하다는 우려도 있었다

이에 허 시장은 “모든 정책은 진행형이며 미래에 대한 비전을 담은 것이고 이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선 어느 정도 예산이 필요한지 설계하는 것”이라며 “그 다음 과정에서 하나하나 시연해 나가는 과정이 있는 것으로 2025년까지 대략적인 예산규모를 적은 것”이라고 답했다.

또 허 시장은 “정부가 160조원을 투자해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포괄적인 계획과 예산을 편성해 나가고 있고 이에 적합한 정책들을 반영하겠다는것이 방침”이라며 “잘 설계해서 국가정책에 반영되도록 하고 예산부분을 확보해 나가겠다”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