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현대아울렛, 지역상생계획 20억원 안냈다
대전현대아울렛, 지역상생계획 20억원 안냈다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0.07.24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찬술 산건위원장, 과학산업국 업무보고자리에서 날 선 질타
김 위원장 “관대한 입점 조건에 특혜 우려돼, 자료도 미제출”
문창용 국장 “신세계백화점과 상황 달라, 자료는 확인 할 것"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대전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전경.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대전시의회 김찬술 산업건설위원장이 대전 유성구 관평동에 입점한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매장을 두고 현대측이 약속한 지역상생 방안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쓴소리를 냈다.

24일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제252회 임시회 일정에 따라 일자리경제국과 과학산업국의 2020년도 하반기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

이날 김찬술 위원장은 업무보고 자리에서 “이미 영업을 시작한 대전현대아울렛이 '지역협력계획으로 60억원을 내겠다'하고 20억원을 내지 않고 있다”면서 “약속한 지역민 90% 고용협약도 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있어 지켜지고 있는지 알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또 김 위원장은 “상황이 다른 건 이해하지만 신세계백화점과 비교해 현대아웃렛의 입점에 대전시가 많은 혜택을 준 것으로 보인다”면서 “처음 입점을 허가할 당시 조건에 대한 자료를 달라고 요구했는데 정책담당관에게 달라니까 요약보고서만 받고 나머진 받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문창용 과학산업국장은 “정책담당관에게 공개 불가능한 자료나 개인정보를 제외한 드릴 수 있는 자료를 전부 제공하라고 지시했는데 정확히 무슨 자료를 의원님께 전달했는지는 잘 알지 못한다”면서 “다시 한번 확인해 제출하라고 하겠다”고 해명했다.

김찬술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

김 위원장은 “현대아울렛 상생협력 방안은 지역의 기초단체장과 협약을 하게 돼 있어서 관평동에서도 일부의 소상공인만 지원 혜택을 받는다고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면서 “인근 다른 지역 상인들에게는 피해가 없는지 주관부서인 과학산업국이 개입해 확인할 필요가 있지 않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문 국장은 “신세계백화점은 입점 당시 입찰을 통해 경쟁으로 들어와 높은 인센티브를 제공한 것이고 현대아울렛은 현대에서 소유한 부지에 아웃렛을 세운 것”이라며 “다만 인근 소상공인이 입는 피해에 현대측이 협력방안을 통해 인센티브를 제공한 것이라 상황이 다르다는건 아시리라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이어 구본환 의원도 “현대아울렛 매장이 들어올 때부터 필요했던 조건과 과정을 전부 가지고 있지 않냐”고 질의하고는 “전반적으로 모든 자료를 뽑아 제출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유성구의회 이금선 의원도 지난 제243회 정례회 5분 발언을 통해 “코로나19 사태로 벼랑 끝에 서 있는 소상공인들이 현대아울렛 개장으로 또 하나의 위기를 맞고 있다”고 성토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대전시의회 김찬술 산건위원장은 “신세계백화점은 대전에 법인을 만들어 법인세와 소득세를 대전에 내지만 현대아웃렛 매장은 대전법인에 내지 않아 지역경제의 돈을 서울 본사에서 쓰이게 돼 있다”면서 “우리 지역업체에 물품을 판매하는 데 도움이 안되는 만큼 상생협력 방안의 이행여부를 다시한번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