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대규모 사업은 지역건설 못 믿어…
대전시, 대규모 사업은 지역건설 못 믿어…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0.07.28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용대 의원 "지역업체 컨소시엄 비율 너무 낮아"
대전시 "지역건설사에 기술력 없어 40% 힘들 것"
윤용대 대전시의원.
윤용대 대전시의원이 하수종말처리장사업에 대해 집중 질의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대전시가 지역의 건설업체들이 기술력이 없어서 하수종말처리장 사업에 컨소시엄 비율인 40%도 채우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및 현대화 사업'은 유성구 원촌동에 있는 하수처리장과 오정동의 분뇨처리장을 유성구 금고동 103번지 인근 지하로 이전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 7536억원을 전액 민자로 충당하는 대신 2026년부터 30년간 사업과 운영을 민간에 넘기고 연간 753억원씩 30년간 총 2조2602억원을 민간사업자에게 지급한다.

28일 윤용대 대전시의원은 환경녹지국 업무보고 자리에서 하수종말처리장 이전 및 현대화 사업에 지역 건설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컨소시엄 비율을 40%로 한정한 이유를 집중 질의했다.

임묵 환경녹지국장은 “대전시의 하수처리장이 단 한 곳으로 완성될 때 가동이 안 되면 문제가 된다”면서 “타지역이 대략 30%였는데 지역 경기 활성화를 위해 40%로 비율로 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윤 의원은 “전반기 산건위 의원으로 활동하던 시절 도시공사와 관리본부, 재생본부 건설본부, 심지어 컨벤션센터 건설도 지역 컨소시엄이 49%였다”면서 “왜 지역업체를 배제하고 추진하려 하냐”고 재차 따져 물었다.

질문에 답한 대전시 담당 과장은 “대전하수처리장은 전국에서 가장 높은 시설기준을 가지고 있다”면서 “지역 건설업체에 기술이 없으므로 지금의 기준도 달성할지 못 할지도 모르겠다”고 답했다.

윤 의원은 “그 부분은 제한공고를 통해 해당 기술을 추가해 공고하면 해결되는 문제”라며 “법적 근거없이 오직 담당자의 잣대를 통해 설정한 거 아니냐”고 질타했다.

또 윤 의원은 “에당초 기술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제한공고로 추진하는 것 아니냐”면서 “지역 경기를 살리기 위해서 하는 것이라면 컨소시엄 비율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대전지역의 A 건설업체 대표는 “상수도와 달리 하수처리시설은 반드시 실적이나 기술이 있어야 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니다”라며 “지역업체가 컨소시엄으로 참여해 건설에 참여하는 것은 무리가 없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