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 기후변화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 서둘러야
[컬럼] 기후변화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 서둘러야
  • 류환
  • 승인 2020.08.10 2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부권 강타, 집중폭우를 보며
류환 시인·예술평론가·행위예술가.

[뉴스봄=류환 시인·예술평론가·행위예술가] 어느새 가을로 들어선다는 입추(立秋)가 4일이 지나고 있다.

그러나 10여일 넘게 장마전선이 어느 때보다 길어지고 있어 아직까지 우기(雨期)를 벗어나지 못한 채 장마철에 머물러 있다.

올해에도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퍼붜대는 장맛비는 전국적으로 하천마다 차고 넘쳐서 산사태는 물론 제방 뚝 마저 무너트리고 있어 댐들은 일제히 수문을 열어 놓고 늘어나는 엄청난 수량을 방류하고 있는 상태다.

기습폭우로 물에 잠기는 저지대의 가옥들은 토사에 밀리고 쓸려서 흙탕물로 천변을 이루고 들판은 강물을 방불케 하고 있어 마치 지난 2011년 ‘쓰나미’를 연상하게 한다.

순식간에 게릴라성으로 퍼부은 폭우는 대책할 겨를도 없이 쏟아져 아수라장으로 여기저기서 발생하는 피해가 속출해 터전을 잃은 이재민들은 발만 동동 구른 채 임시 대피소인 학교 교실이나 강당에 설치된 천막에서 기진맥진한 모습으로 망연자실하고 있다.

자동차와 가축들은 물론 살림살이 등 일체를 불어난 폭우가 휩쓸고 지나가 쑥대밭으로 만들자 정부는 경기, 강원, 충청 등 7개 시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행정안전부도 충북 일원과 충남 천안, 아산도 이미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놓은 상태이지만 특별재난지역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이번 기습폭우로 발생한 전국의 인명피해는 사망 30여명, 실종 12명, 이재민 6000여명이 넘는다는 뉴스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태풍 ‘장미’가 강한 바람과 함께 북상중이어서 많은 비가 예상된다”는 달갑지 않은 예보를 또 알려온다.

나라 안팎으로 기상은 날로 이상기후를 보이며 예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강우량의 수위가 해마다 높아져 엄청난 재해를 발생시키며 막대한 재산과 인명피해를 주고 있고 이것저것 역대 최고치를 갈아치우고 있다.

가뜩이나 경기침체에 이어 코로나바이러스가 사라지기도 전에 업 친데 덮치는 형국으로 연일 큰 재해들이 벌어지고 있어 걱정이 앞설 뿐이다.

문제는 매번 크고 작은 물난리를 겪어 막대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보고 있는데도 당국은 미온적인 대책으로 불신만 키워 지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때마다 “정부는 일시적으로 단순 땜질식 원상복구가 아니라 영구복구로 피해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하지만 예나 지금이나 그대로 여서 피해는 해마다 더 커져가고 있는 실정으로 올해도 예외는 아니다.

현재 10여일 중부지방을 강타한 폭우만 봐도 이재민을 비롯해 인명피해는 물론 엄청난 재산피해를 가져온 폭우를 속수무책으로 당하고만 있었던 이유도 피해현장을 일시조치 정도로 일관하다가 피해만 키웠다는 비판의 목소리를 들을 수밖에 없게 됐다.

해마다 점차 기후변화로 늘어나는 강우량의 추세를 헤아려보더라도 하수시설이나 배수로 확대, 하천용수량확보, 저지대축대 설치 등의 재정비가 반드시 이뤄져야 했었다.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는 셈이 반복되고 있다. 따라서 당국은 상습침수 지역의 등을 재정비하지 않아 물난리가 난 이번 피해를 피하기는 또 어렵게 됐다.

고쳐지지 않는 답습은 기상청도 비슷하다.

더욱이 사전 기습폭우를 대비해 다소라도 해당지역의 인근주민들이 대처할 시간이라도 갖도록 일기예보를 정확히 해줘야 할 기상청의 거듭되는 기상오보도 문제를 따지지 않을 수가 없다.

일기예보를 알리는 기상청 특보들이 하늘을 바라보며 짐작으로 대충대충 관측하는 것이 아닐 것이다.

한 대에 수백억원에 달하는 기상관측 전용 슈퍼컴퓨터 기기들을 몇 대식이나 갖추어 놓고도 정작 큰 피해가 닥칠 때마다 빗나가는 오보를 중계하고 있으니 기상청도 재정비해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여서 지적하지 않을 수가 없다.

물론 자연재해야 사람이 이를 다 막을 도리는 없는 현상이기는 하나 해마다 여름철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장마는 절기 중 하나처럼 태풍과 함께 이상기후 현상들을 체험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첨단의 기기들을 가지고도 사전에 예측하지 못한다면 기상청의 기상예측 불신은 계속될 된다는 것은 자명하다.

앞으로도 자연재해가 증가하면서 이변들이 속출하는 만큼 이번과 같은 현상은 계속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예견이고 보면 선재적인 대응과 함께 안정적인 시스템 마련을 조속히 구축해야 한다.

따라서 정부는 공권력을 최대한 동원해서라도 사태를 빠르게 파악하고 재해지역의 진상과 더불어 조사와 집계가 끝나는 대로 신속히 대책방안을 강구하고 생계피해 지원대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할 것이다.

Tag
#류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