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의 脫 대전에 지역 정가 말·말·말
중기부의 脫 대전에 지역 정가 말·말·말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0.10.28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처 간 협업 강화해야 vs 혈세낭비와 균형발전 저해
서철모 대전시 행정부시장 "결국 대통령이 결정할 일"
박영선 중기부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세종시 이전이 공식화하면서 떠나려는 중기부와 막으려는 대전시의 치열한 신경전이 오가고 있다.

중기부가 대전을 떠나야 한다고 내건 핵심은 정부 부처 간 협업을 위해서다.

정부부처가 모두 세종에 모여 있고 중기부의 산하기관도 순차적으로 세종시로 이전하는 가운데 중기부만 대전에 남아있기에는 업무 효율이 좋지 않다는 것이 그들의 주장이다.

황운하 의원.
황운하 의원.

황운하 의원(대전 중구,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벤처기업위원회 중기부 국정감사에서 세종시 이전 여부에 대해 박영선 장관을 추궁했다.

황 의원은 “이전에 많은 부분 공감되는 부분도 있으나 중기부는 효율성만을 따지는 사기업도 아니고 중앙행정기관”이라며 “지방분권이나 균형발전에 규합하느냐 여우와 예산 낭비적 측면도 짚어보고 갈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황 의원은 “중기부가 세종으로 이전할 경우 신청사 건립과 이전 비용에 최소 479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여의도부터 잠실까지의 거리로 이전하는데 1km당 이전비용 2억1200만 원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이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고 문재인 정부가 대전에 혁신도시라는 큰 선물을 줬다”면서 “이에 중기부도 큰 역할을 했다 생각하며 (중기부는 떠나고) 대전은 큰 발전을 이루는 것이 정책적으로는 더 맞지 않나 싶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박 장관은 “이전을 두고 대전시민들이 정이 많이 들어 아쉬워하는 건 알고 있다”면서 “대전은 혁신도시라는 큰 그릇을 만드는데 협력할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서철모 대전시 행정부시장은 28일 간담회를 통해 “결국 대통령이 결정할 일”이라고 일축했다.

먼저 서 부시장은 “최근 박영선 장관이 중기부 장관으로서 역할을 했다고 얘기하지만 혁신도시를 만든 것은 150만 대전시민과 허 시장을 비롯한 공직자들의 노력이었다"고 정정하면서 “박영선 장관은 부임 당시에도 이미 중기부를 이전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고 반박했다.

이어 서 부시장은 “허태정 시장이 청와대와 총리실, 행안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등에 반대 의사와 이전 부당성 등을 비공식적으로 여러 차례 설명해왔다”고 주장하며 “결국 선택은 대통령이 결정할 일”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기부는 행정도시법 제 16조에 따라 관계기관 실무회의와 공청회, 관계 부처협의를 거쳐 대통령 승인까지 받을 경우 세종시로 이전을 진행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