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복합터미널사업 공영개발 확정
대전 유성복합터미널사업 공영개발 확정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0.10.29 2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내년 상반기까지 버스터미널 임시 이전 및 용역 계획 발표
대전도시공사, 터미널 사업여건 개선검토 및 지구단위 계획변경 추진
유성복합터미널 가상도.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가상도.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대전시가 유성복합터미널의 건립방식을 대전도시공사 주체의 공영개발로 확정했다.

29일 시와 도시공사에 따르면 복합터미널 민간사업자인 KPIH와의 협약을 해지한 뒤 국내 주요 건설사와 유통사를 대상으로 사업참여 의사를 타진했으나 긍정적인 반응을 얻지 못했고 결국 대전도시공사에서 주체적으로 개발하는 공영개발 방식을 채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허태정 대전시장은 브리핑을 통해 “4차례 민간공모방식이 무산됨에 따라 단기간에 건립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으로 시장으로서 최선의 결단을 내렸다”면서 “곧바로 대전도시공사 주체로 터미널 건축계획의 기본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허 시장은 “사업성을 확보하기 난감한 상황으로 민간시장에 더 이상 맡길 수 없다 판단했다”며 “터미널을 공영개발로 추진하고 내년까지 종합적인 건립계획을 수립해 다시 발표하겠다”고 제시했다.

시는 앞으로 교통혼잡으로 제기능을 못 하고 있는 유성시외버스터미널을 구암역 주변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우선 이전하는 한편 사업여건 개선을 위한 용적률 완화와 용도확대 등 지구단위 계획변경을 통해 사업성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다음은 유성복합터미널과 관련한 허 시장과의 일문일답이다.

허태정 대전시장.
허태정 대전시장이 29일 정례 브리핑 자리에서 유성복합터미널사업을 공영개발로 추진한다고 밝히고 있다.

민간개발에서 공영개발로 바뀌면서 사업규모 축소에 대한 우려가 있다.

“사업이 지연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사업이 축소된다는 것은 확정적인 것이 아니다. 현재 조건이 개선된다면 오히려 더 커질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층수 제한을 두고 있는 부분을 해결한다면 보다 유연한 대처를 기대할 수도 있을 것이며 대전시의 환경과 산업유통 등을 미뤄 볼 때 기존 1만평 규모의 대규모 쇼핑몰을 개발하는 방식은 시대 흐름에서 벗어난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규모의 문제가 아니고 얼마나 효과적으로 개발할지에 대한 문제로 검토를 통해 개발방식을 확보해 내년 중으로 추진하겠다”

예산조달 방안은?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은 백지상태에서 다시 시작하는 사업이다. 터미널 토지 대금 600억원도 대전도시공사 부담으로 남아있는데 큰 사업을 어떻게 할지 내년까지 방안을 검토하겠다.

특히 판매시설을 대량으로 설치해 매각함으로써 얻는 이익보다는 공적인 부분을 확대해서 청년주택문제를 해결한다거나 하는 방향으로 접근을 검토하겠다. 그럴 경우 비용문제는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씀드리겠다”

답변하는 김재혁 대전도시공사 사장.

KPIH 소송 가능성 높다 대응 방안은?

“(김재혁 대전도시공사 사장 답변) 소송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검토해보니 지난 6월 재협약 당시 도시공사도 로펌을 통해 자문을 받았고 협약서에 크게 무리가 없다고 분석됐다. 법률적 귀책 사유나 걸림돌이 크다고는 생각하지는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

기존사업자인 KPIH측은 몇 개월만 있다면 가능하다는 입장인데

“대전시는 이미 그 몇 개월간 몇 번이나 들었다. 대전시는 기회를 줬지만 (업체 측은) 구체적인 계획도 없었다”

민자사업에서 공영개발로 너무 급하게 선회하는 것 아닌가?

“대전시는 충분히 기다렸다. 그리고 정상적으로 추진되길 바랬고 기회와 시간도 충분히 줬으나 사업이 중단됐다. 대전시는 꼭 필요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책임이 있고 (공영개발은) 시장으로서 최선의 방안을 고민한 결과다.

유성복합터미널은 전국 최악의 상황이다. 대규모 복합터미널 건립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한 상태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이전사업을 내년까지 마치겠다는 것이다. 터미널의 올바른 개발방안은 내년도까지 신중히 검토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