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정치권, 중기부 이전 저지 총력전
대전 정치권, 중기부 이전 저지 총력전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0.11.03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승래 의원, 중기부 겨냥 행복도시법 개정안 발의
국민의힘 대전시당, 중기부 앞서 릴레이 1인 시위
대덕구의회, 여야 합심 중기부 반대 결의대회 개최
조승래 의원.
조승래 의원.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대전의 지방자치단체와 정치권이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세종시 이전을 저지하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3일 조승래(대전 유성구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비수도권에 위치한 중앙행정기관은 이전대상 기관에서 제외한다는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이하 행복도시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현행 행복도시법은 중앙행정기관의 이전계획 내용으로 담고 있을 뿐 이미 비수도권에 위치한 중앙행정기관에 대해서는 별도의 규정이 없어 최근 대전에 위치한 중기부가 세종시로의 이전을 추진하는 등 논란이 계속돼 왔다.

조 의원은 “수도권 이외 지역에 위치한 공공기관은 행복도시법의 이전대상이 아니며 행정절차를 통해 이전한다는 것은 법적 위반이라 볼 수도 있다”면서 “실효성있는 대응을 해야 한다는 의견을 가지고 있고 법과 예산으로서 실효성있는 대책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동혁 국민의힘 대전시당위원장이 대전정부청사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이날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중기부의 세종시 이전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1일 릴레이 시위에 돌입했다.

릴레이 피켓시위에는 장동혁 국민의힘 대전시당위원장과 서현욱 사무처장이 참여했으며 매일 2명씩 돌아가며 1시간이 릴레이 방식으로 1인 시위를 진행할 예정이다.

장동혁 시당위원장은 “중기부 이전은 대전시민의 힘으로 막아야 한다고 생각하며 중기부가 대전을 떠날 경우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 대전시민들에게 알릴 필요가 있다 생각했다”면서 "중기부가 이전계획을 철회할 때까지 계속 시위를 진행하겠다”고 피력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도 중기부 세종이전에 대해 절대 반대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은 지난 1일 당정협의회 자리에서 “중기부의 세종이전을 절대 반대하는 시민의견을 모아 전달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중기부 이전은 명분 및 논리가 부족하고 궁색하며 균형발전에도 위반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장종태 서구청장도 대전 공공기관이 세종으로 빠져나가는 탈(脫) 대전현상에 대해 언급하며 “통계적으로 봐도 세종시 출범 8년 동안 수많은 기관이 빠져나가는 상황으로 중기부 이전 또한 대전시민과의 논의가 배제된 채로 서둘러 공식화를 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시민들이 받아들이는 거부감이 상당히 크며 이럴 때 일수록 공동대처를 통해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전 자치구의장 협의회와 대덕구의회 중기부 세종이전 철회 촉구 결의대회.

대전 대덕구의회도 2일  중기부의 세종 이전을 규탄하는 반대 결의대회를 개최했으며 대전시의회도 오는 5일 행정안전부와 중기부를 차례로 항의 방문할 계획이다.

김태성 대덕구의장은 이날 결의문을 통해 “중기부는 세종시 이전 논리로 사무공간 부족과 다른 부처와 협업에 어려움을 내세웠지만 정부대전청사와 정부세종청사는 승용차로 30분 거리에 불과하다”면서 “사무공간 확보는 정부대전청사 부지 내 잔여부지를 활용한 독립청사 신축으로 해결 가능하므로 세종 이전은 대의에 맞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중기부 세종시 이전 철회를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