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문표, 축산물 위생·안전관리 일원화 ‘축산물위생관리법’ 대표발의
홍문표, 축산물 위생·안전관리 일원화 ‘축산물위생관리법’ 대표발의
  • 황인봉 기자
  • 승인 2021.01.12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산물의 위생적인 관리 통해 품질 향상과 먹거리 안정강화
홍문표 국회의원
홍문표 의원(충남 예산홍성, 국민의힘)

[서울=뉴스봄] 황인봉 기자 = 11일 홍문표 의원(충남 예산․홍성군, 국민의힘)은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소관하고 있는 축산물 위생관리 업무를 농식품부가 수행할 수 있도록 위탁 범주에 ‘축산물가공장’을 추가하는 ‘축산물위생관리법’을 대표발의했다.

현재 축산물 안전관리 업무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소관으로 생산단계인 도축장의 위생, 질병 및 안전관리인증기준 운영에 관한 사항만 농림축산식품부가 권한을 위임받아 담당하고 있어 안전관리 이원화로 효율성 저하 문제가 제기돼왔다.

또한 축산업의 경우 사육 과정에서 미생물과 세균에 의한 변질 위험이 높아 이에 대한 높은 이해력을 갖추고 전문적인 업무수행이 가능한 기관으로 업무를 일원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잇따르고 있다.

이에 홍 의원은 축산물의 생산단계 뿐만 식품의약품안전처 소관 축산물 위생관리 업무를 농식품부가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축산물위생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하게 됐다.

홍 의원은 “가축전염병의 경우 사람에게 전파할 우려가 있는 만큼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필수”라며 “축산업 전반에 대한 높은 이해와 행정력을 가진 농식품부로 업무를 일원화해 일관성 있게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입법 취지를 밝혔다.

아울러 홍 의원은 “이번 법안을 통해 우리 축산업의 발전과 국민 먹거리 안전강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