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의료원, 민간투자→市 재정사업 전환
대전의료원, 민간투자→市 재정사업 전환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1.01.13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의료원, 정부 감염병 전담병원 설립정책으로 국비지원 예상돼
허태정 대전시장 “대전의료원, 적자 발생하는 구조 아니야”
대전의료원 가상도.
대전의료원 가상도.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대전의료원 건립사업이 민간투자방식에서 대전시 재정사업으로 전환돼 추진된다.

13일 허태정 대전시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대전의료원 사업의 빠른 추진을 위해 기존 BTL방식에서 재정사업으로 변경해 추진한다”면서 “예타면제에 힘입어 예정대로 2026년까지 의료원을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지난해 KDI예타 진행당시 민간 투자자가 시설을 건설해 기부하면 약정기간 동안 시설사용료로 받는 BTL(Build, Transfer, Lease) 방식으로 대전의료원을 설립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대전의료원 총 사업비는 1315억원으로 국시비 매칭비율은 1대 2다.

허 시장은 “의료원 설립에 800억원 규모의 시 재정이 투입되는 것은 부담이지만, BTL 방식으로 5~6%의 이윤을 보장해야 한다는 것 또한 부담이 있다”면서 “정부가 감염병 전담병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어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돼 대전시 재정으로 의료원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허태정 대전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하지만 일각에서는 기재부의 예타 조사당시 편익 비용비율(B/C)을 1.0을 넘지 못했던 대전의료원에 시 재정이 투입되는 점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300병상 규모의 대전의료원이 매년 적자가 발생할 경우 대전시 재정으로는 감당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에 허 시장은 “전국 34곳의 공공의료원 중 16곳은 흑자, 18곳은 적자가 발생했다”면서 “적자 의료원을 분석한 결과 평균 11억원 내외의 적자를 기록했고 대전의 공공의료 서비스 체제와 상황을 고려했을 때 대전의료원은 적자가 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고 답했다.

대전시는 대전의료원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가 사실상 확정됐기 때문에 앞으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와 지방재정 투자심사 등의 절차를 거쳐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허 시장은 “대전의료원의 예타면제는 아주 의미 있는 성과"라며 “코로나19 위기를 새로운 각오로 반드시 극복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