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월평공원 공론위 “역량부족… 시민들께 송구”
대전 월평공원 공론위 “역량부족… 시민들께 송구”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8.11.07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집방법 달리해 기존참여단과 같은 규모로
7000여 만원 추가예산 들여 추가 모집 계획
하지만 일정 합의 도출 못해 재개 일정은 미정
월평공원 공론위 김영호 위원장이 7일 시청 기자회견을 통해 현재 논란이 되고있는 민간특례사업 찬반 대립에 대해 향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월평공원 공론위 김영호 위원장이 7일 시청 기자회견을 통해 현재 논란이 되고있는 민간특례사업 찬반 대립에 대해 향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대전시의 뜨거운 감자인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의 찬반측 입장을 조정키 위한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가 숙의·토론에 참여할 시민참여단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7일 밝혔다.

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공론화위원회 김영호 위원장이 기자회견을 열어 향후 공론위 계획을 발표했다.

김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반대측의 의견을 수렴해 유선전화로 모집한 기존참여단 159명과 같은 규모의 시민참여단을 무선전화번호 무작위 추첨을 통해 선발할 계획”이라며 “현재 찬반측이 추가 모집에만 합의한 상태이며 선발 일정은 잡혀있지 않다”고 말했다.

지난 7월 출범한 공론화위는 사업반대 측에 선 위원들이 시민참여단 선발 과정에 불만을 제기하며 위원회 활동 불참을 선언해 지난달로 예정된 1차 토론회를 진행하지 못한 채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지난달 25일까지 최종 도출기한을 잡은 공론위가 약속을 지키지 못한 점에 대해 김 위원장은 “역량부족을 인정하고 시민들에게 송구한 마음이며 위원장으로서 질타를 달게 받고 책임을 지겠다”라면서 “그러나 일몰제에 떠밀려서 성급한 결정을 하는 것은 책임지는 모습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찬반 양측 모두 좋은 환경의 공원을 만들자고 말하나 근본적인 문제로 들어가면 아파트를 짓느냐 마느냐의 첨예한 대립을 하고 있다”면서 “위원회는 도시공원 일몰제의 특성상 늦어지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강조했다.

또 김 위원장은 “연말을 넘기지 않을 계획은 갖고 있으나 일정을 잡기가 매우 힘들다”라면서 “합의시간 자체는 7일 정도로 그렇게 길지 않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기존에 모집한 시민참여단의 참여 비율에 따라 추가모집 규모가 확정된다"며 "다만 양쪽이 향후 일정을 합의하지 못했기 때문에 공론화위원회 재개 일정을 말하기는 힘들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시민참여단 추가 모집에는 7000여 만원의 추가 예산이 더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한편 도시공원 일몰제란 도시계획시설상 도시공원으로 지정만 해놓고 20년간 공원 조성을 하지 않을 경우 땅 주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도시공원에서 해제되는 것을 말하고 월평공원의 경우 2020년 7월에 해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